•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中 핵 증강 맞서 美 전략전개 늘릴 것" 美당국자

등록 2023.06.08 23:49: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北中 트렌드 주시 중"…한미 TTX 및 NCG 거론도

일라이 래트너 미국 국방부 인도·태평양 차관보가 8일(현지시간) 신미국안보센터(CNAS)가 주최한 2023 국가안보 컨퍼런스 대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CNAS 유튜브 캡처) 2023.06.08. *재판매 및 DB 금지

일라이 래트너 미국 국방부 인도·태평양 차관보가 8일(현지시간) 신미국안보센터(CNAS)가 주최한 2023 국가안보 컨퍼런스 대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CNAS 유튜브 캡처) 2023.06.08.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뉴시스]김난영 특파원 = 중국의 핵 증강 및 현대화와 북한의 핵 개발에 맞서 역내 전략 자산 전개를 지속해서 늘리겠다는 미국 당국자 발언이 나왔다.

일라이 래트너 미국 국방부 인도·태평양 차관보는 8일(현지시간) 신미국안보센터(CNAS) 대담에서 "우리는 이 지역에 점점 더 전략적 전개를 늘리며 관여해왔다"라며 "올해 전반에 걸쳐 이런 활동을 계속 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중국이 핵 현대화를 한창 추진 중이라는 점은 비밀이 아니다"라며 "우리는 핵 무기를 극적으로 늘리려는 중국의 포부와 관련한 연례 중국 군사력 보고서에서 이 문제를 다뤘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북한의 (무기) 현대화 진행 역시 지켜보고 있다"라며 "우리는 이런 트렌드를 지켜보고 있으며, 우리 고유의 핵 현대화에 투자하고 있다. 이는 우리 국방 전략의 주요한 축"이라고 했다.

이런 추세에 맞춰 동맹·파트너와 역내 억지력 강화 및 대비 태세 증강에도 힘쓰고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는 특히 북한의 모든 도발에 대응할 수 있도록 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같은 맥락에서 미국의 확장억제 약속을 거론, "이는 한국은 물론 일본과의 동맹의 맥락, 호주 등 역내 우리 핵우산 확장과 관련된 국가의 맥락에서 주요한 테마"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과 일본, 호주 등 역내 다른 국가도 중국과 북한의 핵 관련 트렌드 및 전략적 환경 변화를 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래트너 차관보는 이런 흐름에서 올해 한·미가 진행한 핵우산 운용 연습(TTX·Table Top excercise)을 거론, "우리는 한국과 핵 사용 시나리오를 들여다보는 전례 없는 TTX에 관여했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국 지도자들을 더 많은 현장에 데려가 미국 핵 역량을 보게 했다"라고 설명하고,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미를 거론하며 한국과의 협의를 증진하고 있다고도 했다.

래트너 차관보는 특히 워싱턴 선언에 담긴 핵협의그룹(NCG)을 언급, "과거에 했던 것보다 핵 문제와 관련한 대화를 더 심화하고 세분화하는 것"이라는 평가도 내놨다.

그는 이와 함께 "일본과도 핵 문제와 관련해 양자 대화를 증진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