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

대북전단 살포 예고된 파주서 농민·상인·주민 반발…충돌 우려

등록 2014.10.22 09:28:23수정 2016.12.28 13:33: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파주=뉴시스】고승민 기자 = 자유북한운동연합 회원들이 10일 오전 경기 파주시 탄현면 성동리 오두산통일전망대 주차장에서 대북전단을 올려보냈다. 그러던 중 얼마 올라가지 못하고 풍선이 터져 살포된 대북전단이 주차장에 널브러져 있다. 통일부 임병철 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 "대북전단 살포 문제는 해당 단체가 자율적으로 판단하여 추진할 사안"이라며 "정부는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해 해당 단체가 신중하고 현명하게 판단해 주기를 바란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2014.10.10.  kkssmm99@newsis.com

【파주=뉴시스】고승민 기자 = 자유북한운동연합 회원들이 10일 오전 경기 파주시 탄현면 성동리 오두산통일전망대 주차장에서 대북전단을 올려보냈다. 그러던 중 얼마 올라가지 못하고 풍선이 터져 살포된 대북전단이 주차장에 널브러져 있다. 통일부 임병철 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 "대북전단 살포 문제는 해당 단체가 자율적으로 판단하여 추진할 사안"이라며 "정부는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와 관련해 해당 단체가 신중하고 현명하게 판단해 주기를 바란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2014.10.10.  [email protected]

주민·농민·상인·시민단체 등 6곳에서 집회 신고  경찰 "위험방지 차원 전단살포 제지 가능성 열어둬"

【파주=뉴시스】이경환 기자 = 보수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 이후 연천과 파주에서 남북간 총격전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접경지역 주민들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파주 지역 시민단체와 상인, 농민 등이 잇따라 집회신고를 내고 반발하면서 대북전단 살포 단체와 충돌우려도 낳고 있다.

 22일 경찰에 따르면 25일 오전 대북전단보내기국민엽합 등 보수단체 회원 50여명이 임진각 앞 망배단에서 대북전단 살포를 할 계획이다.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파주 지역 시민단체와 농민, 상인, 주민 등은 집회신고를 내고 대북전단 살포를 막겠다는 방침이다.

 민통선 내에서 농사를 짓는 농민들은 "벼 수확기를 맞아 한창 일해야 할 때인데 대북전단 살포할 때마다 군의 통제로 일도 제대로 못하고 있다"며 트렉터 등 농기계와 농기구를 동원해서라도 막겠다는 계획이다.

 농민들 뿐 아니라 주민들은 불안감으로, 상인들은 생업을 하지 못한다는 이유 등으로 강력히 제지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임진각 망배단과 주차장 등에서 시민단체, 농민, 상인, 주민 등 6곳에서 집회신고를 내거나 낼 계획이어서 대북전단 살포를 강행할 경우 보수단체 회원들과의 충돌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김모(51)씨는 "대북전단을 북한으로 보내 얻는 실익도 없고 국민 절반 이상이 반대하는데 강행하는 이유를 납득할 수 없다"며 "일정대로 강행한다면 우리도 막기 위해서 가만히 있지 않겠다"고 말했다.

 경찰도 충돌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경찰 본연의 임무에 따라 충돌이 생길 경우 위험방지 차원에서 현장 상황에 따라 대북전단을 막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있다"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위험을 방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