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치

朴대통령 국회 시정연설…與 '환대' 野 '손피켓'

등록 2016.10.24 11:19:19수정 2016.12.28 17:49: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시정연설을 하는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그런데 비선실세들은?'이란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있다. 2016.10.2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혜정 윤다빈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진행한 가운데, 박 대통령은 시종일관 단호한 목소리로 '협치'를 강조하며 예산안 협조를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연설을 20여 분 앞두고 은빛 블라우스에 검정색 투피스 차림으로 국회에 도착했다. 이원종 비서실장과 김재원 정무수석등이 대통령을 보좌했고, 정세균 국회의장은 국회 본청 입구까지 나와 박 대통령을 마중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정 의장과 정의당 심상정 대표, 노회찬 원내대표를 포함한 여야 4당 지도부를 비롯해 황교안 국무총리와 박한철 헌법재판소장, 양승태 대법원장 등과 사전환담을 가진 뒤 연설을 진행했다.

 정 의장은 본회의 개의를 선언하며 "박근혜 대통령은 취임 이후 4년 연속 국회를 방문해 예산안 시정연설을 통해 국회에 대한 존중과 협력의 뜻을 보여줬다. 의장으로서 감사하다"며 "의원들도 예의와 품격을 갖춰 시정연설을 경청해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국정운영과 예산편성에 관한 시정연설을 마치고 정세균 국회의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6.10.24.  pak7130@newsis.com

 박 대통령이 본회의장에 입장하자, 여당 의원들은 전원 기립해 박수와 환호를 보냈다. 박 대통령은 연단에 선 후 몸을 돌려 정 의장과 악수를 주고받았다.

 그러나 이날 시정연설 내내 정의당 소속 의원 6명 전원과 과거 통합진보당 소속 무소속 의원 2명은 '부검대신 특검!', '비리게이트 규명' 등이 적힌 손피켓을 들고 무언의 항의시위를 진행했다.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들도 '#그런데 비선실세들은?', '편파기소 야당탄압' 손피켓을 꺼내들었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딴 짓을 하며 박 대통령의 연설을 외면했다.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 출신의 조응천 의원은 아예 몸을 돌려 앉기도 했다. 안철수 전 대표를 비롯한 대다수 국민의당 의원들도 박수를 치지 않고 박 대통령의 연설을 가만히 듣기만 했다. 다만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연설 내내 메모를 하며 박 대통령의 연설을 경청하는 모습을 보여 눈길을 끌었다.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부의 2017년도 예산안과 관련한 시정연설을 위해 연단으로 나서고 있다. 박 대통령의 시정연설은 취임 후 네번째다. 2016.10.24.  photo@newsis.com

 박 대통령은 이같은 야당 반응에 아랑곳않고 차분하게 좌우에 착석한 여야 의원들을 모두 둘러보며 자신의 발언을 이어갔다.

 박 대통령이 연설을 마친 뒤에도 여야의 반응은 엇갈렸다. 여당 의원들은 박수를 치며 박 대통령을 배웅했고, 박 대통령 또한 쏟아지는 악수 요구에 일일이 화답하며 장내를 빠져나갔다.

 그러나 비박계 유승민 의원은 침묵을 지키며 박 대통령의 퇴장을 바라만 봤다. 손피켓 시위를 진행했던 야당 의원들 또한 박수 대신 손피켓을 더욱 높이 들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