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텐베거"…경찰, 비상장주식 사기조직 45명 일망타진

등록 2024.03.26 12:00:00수정 2024.03.26 14:41: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특경법상 사기·범죄단체 조직죄 등 적용

리딩방 활동 42명 등 총 45명 검찰 송치

상장 앞두고 있다고 속여…175억원 편취

"인도네시아 시장 본격 진출" 광고 게재

"상장 예정·단기간 고수익 등 문구 주의"

[서울=뉴시스] 장한지 기자 =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대장 김태현)는 비상장주식 사기 조직 총책 40대 A씨 등 45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사기) 위반,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검거해 검찰에 송치했다고 26일 밝혔다. 사진은 이 조직의 범죄수익. hanzy@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장한지 기자 =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대장 김태현)는 비상장주식 사기 조직 총책 40대 A씨 등 45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사기) 위반,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검거해 검찰에 송치했다고 26일 밝혔다. 사진은 이 조직의 범죄수익.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장한지 기자 = 최대 1000%의 고수익을 낼 수 있는 비상장주식이 있다고 속여 리딩방에서 투자를 유도하는 수법으로 175억원 상당을 가로챈 비상장주식 사기 조직 45명이 무더기로 붙잡혔다.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대장 김태현)는 비상장주식 사기 조직 총책 40대 A씨 등 45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사기) 위반,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검거해 검찰에 송치했다고 26일 밝혔다. 이중 실제 리딩방에서 활동한 42명에게는 범죄집단조직·가입·활동 혐의도 적용됐다.

이중 총책 A씨와 주식 제공 담당 40대 B씨와 50대 C씨, 자금세탁 담당 D씨(40대)는 구속 송치됐다.

A씨 등은 2021년 11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유령 컨설팅 회사를 설립하고 '투자 리딩방'을 만든 뒤 전기모터 기업 A회사가 상장되면 500~1000%의 수익이 날 것이라고 속이고 투자자 548명으로부터 175억원 상당을 편취한 혐의를 받는다.

경찰에 따르면 A씨 등은 본사 밑에 판매 지사를 두고 본사에서는 총책과 자금세탁책, 판매지사는 지사장, 실장, 팀장, 직원으로 구성된 이른바 '리딩방 투자 사기' 집단을 조직했다.

이후 소위 '바지사장' 명의로 유령회사를 설립한 다음 홈페이지를 개설하는 등 기업 상장을 전문적으로 컨설팅하는 회사로 위장한 것으로 파악됐다.

A씨 등은 경제지와 경제방송 등에 "고성능 전기모터 전문기업 A회사" "인도네시아 시장 본격 진출" "A회사 북미 시장에 전기모터 5만개 계약" 등의 기사형 광고를 게재하기도 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들의 허위 상장 정보 대상이었던 A회사가 상장 계획이나 가능성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실제 사업을 운영한 사실조차 없었다.

A씨 등은 투자자들을 모집하고 주식을 제공한 뒤 2022년 6월 사무실을 폐쇄하고 동시에 돌연 잠적했다. 가장 많은 투자 피해액은 약 3억4000만원에 달한다.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대장 김태현)는 비상장주식 사기 조직 총책 40대 A씨 등 45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사기) 위반,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검거해 검찰에 송치했다고 26일 밝혔다. (사진=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 금융범죄수사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대장 김태현)는 비상장주식 사기 조직 총책 40대 A씨 등 45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사기) 위반,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혐의로 검거해 검찰에 송치했다고 26일 밝혔다. (사진=서울경찰청 광역수사단 금융범죄수사대) *재판매 및 DB 금지



경찰은 총책 등을 검거하면서 주거지, 사설 금고업체 등에서 50억원 상당을 압수하고 범죄수익으로 취득한 고가의 수입차량 리스 보증금 7200만원을 기소 전 몰수보전 조치했다.

경찰 관계자는 "경기 침체 상황 속에서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유인해 다수의 서민들로부터 거액의 투자금을 편취하는 수법으로 서민경제를 침해했다"며 "투자 권유 과정에서 상장 예정, 단기간 고수익 등 투자자를 현혹하는 문구를 사용하는 경우 각별한 주의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