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수난의 연속 롯데]특검에 사드까지…'겹악재'에 '울상'

등록 2017.01.19 16:22:06수정 2017.01.19 17:05:0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김동현 기자 = '롯데그룹의 수난의 끝은 언제인가'

 롯데그룹은 지난 2015년 형제의 난으로 촉발된 경영권 다툼이 여전히 진행중이다. 이어 지난해는 비자금 및 횡령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은 뒤 신동빈 회장이 불구속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상태다. 지난해말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특허권을 획득하며 한숨을 돌리는 듯 했지만 이번에는 특검과 사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19일 재계 등에 따르면 당장 롯데그룹은 지난해 12월 실시해야 했던 임원인사를 뒤로 미룰만큼 그룹 전체가 뒤숭숭하다. 임원인사에 이은 조직개편을 다음달에 실시한다는 계획이지만 이마저도 불투명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되면서 특검의 칼날이 당장 롯데와 SK, CJ 등으로 향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돌아 롯데그룹은 초 긴장 상태에 빠졌다. 

 실제로 특검은 빠르면 다음주부터 롯데 면세점 특허권 획득 과정에서 대가성 여부가 있었는 지 여부 등과 관련된 조사에 착수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조사에 필요한 자료를 롯데 측에 요구한 것으로 전해진다.

 특검이 예상대로 관련 수사를 진행할 경우 신 회장을 비롯해 주요 임원에 대한 소환도 이르면 이달 안으로 진행될 공산이 크다. 특검에서 다뤄질 롯데의 주요 혐의는 면세점 특허권을 두고 대가성이 있었는 지 여부다.

 롯데그룹의 또 다른 고민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에 따른 국방부와의 갈등과 중국 사업에 대한 영향으로 요약된다.

 국방부는 안보 논리를 펼치며 롯데그룹에 부지 교환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롯데 그룹내에서는 부지를 교환했을 경우 중국 사업을 모두 접을 수 있다는 위기감이 팽배한 상태다.

【서울=뉴시스】박진희 기자 =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1차 청문회에 출석하고 있다. 2016.12.06.  pak7130@newsis.com

 단적인 예로 지난해 11월 중국 정부는 국방부와 롯데가 사드 대체부지 관련해 합의한 직후 중국 내 롯데 계열사 150여개 전 사업장에 대해 세무조사와 소방·위생 점검 등을 실시했다.

 표면적으로는 정기적인 점검이라는 것이 중국 정부의 입장이지만 관련 업계에서는 중국 정부가 사드 배치에 도움을 준 롯데 그룹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사례라고 분석하고 있다.

 이 때문에 롯데 그룹은 국방부와의 큰 틀에서 합의를 끝낸 뒤에도 이사회를 미루면서 가격 확정을 하지 못하고 있다.

 사드 배치에 적극 협조할 경우 중국 내 사업이 직접적인 타격을 입을 수 있고 정권이 바뀔 경우 사드 배치 자체가 백지화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처신으로 볼 수 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신규 면세점 입찰과 대통령 독대는 전혀 무관한 일이며 시점도 맞지 않는다"며 "신규 면세점 부분은 독대 이전에 이미 사회적 논의와 공감대가 충분히 형성되어 있었고 기재부 1월 업무보고에도 포함되어 있었던 부분"이라고 말했다.

 사드 배치와 관련해서는 "롯데는 정부의 정책 결정에 협조한다는 기본원칙은 변함 없지만 교환 토지에 대한 사업성 평가, 이사회 결의 등의 적법한 과정을 거치는데 다소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