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2보]92명 탑승 러시아군 수송기 추락…사고기 잔해 발견·전원 사망 추정

등록 2016.12.25 17:33: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러시아 Tu-154 항공기

러시아 Tu-154 항공기

소치 이륙 수 분만에 통신투절  흑해상에서 산산조각 난 사고기 파편 발견  세계적으로 유명한 '붉은 군대 합창단' 단원 탑승

【모스크바=AP·신화/뉴시스】이재준 기자 = 러시아군 Tu-154 수송기가 92명을 태우고 러시아 남부 소치를 출발해 시리아 라타키아의 흐메이밈 공군기지로 가던 중 흑해에 추락했다고 국방부가 25일 발표했다.

 국방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승객 84명과 승무원 8명이 탑승한 Tu-154가 이날 일찍 양호한 기상 조건 속에서 소치를 이륙한지 수 분만에 연락이 끊겼다가 그 잔해가 흑해 해상에서 발견됐다고 전했다.

 성명은 실종된 Tu-154 수색에 나선 구조대가 소치 해안에서 약 1.5km 떨어진 해상의 수심 50~70km 지점에서 사고기의 산산조각 난 파편들을 찾았다고 밝혔다.

 구조대는 일부 탑승자의 시신과 소지품을 인양했지만 생존자에 관한 소식은 없는 상황이다.

 국방부는 연락이 끊긴 Tu-154에는 시리아 지중해 연안의 흐메이밈에서 러시아군을 상대로 신년맞이 위문 연주회를 가질 예정인 러시아군 소속 '붉은 군대 합창단(Alexandrov Ensemble)'이 탑승했다고 확인했다.

 Tu-154에는 붉은 군대 합창단 외에 러시아 TV 채널원의 언론인 9명, 러시아군 관계자도 타고 있다고 전했다.

 아직 정확한 추락 원인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관련 초동 정보로는 Tu-154가 기계고장이나 조종사 잘못으로 사고를 당했을 공산이 농후한 것으로 추정됐다.

 하지만 러시아군의 시리아 내전 참여에 불만을 품은 수니파 과격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나 체첸 반군 등 러시아 내 이슬람 무장단체의 테러일 가능성도 완전 배제할 수는 없다.

 러시아 연방수사위원회는 일단 추락사고에 범죄 혐의를 두고 조사에 착수했다.

 앞서 국방부는 Tu-154 항공기가 소치에서 이륙한 후 레이더 스크린에서 돌연 사라졌다며 비상대책 기관이 그 행적을 쫓고 있다고 전했다.

 인테르팍스는 구조대가 이미 Tu-154 추락 지점을 특정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일부 언론은 보안 소식통을 인용해 Tu-154가 소치 지구에 속한 크라스노다르 크라이의 산악 지대에 추락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전하기도 했다.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사고기의 구조대책을 진두지휘하고 있으며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도 관련 소식을 보고 받았다고 한다.

 Tu-154는 러시아 항공우주업체 투폴레프가 옛 소련 시절인 1960년대 말 설계 개발한 엔진 3기 탑재의 중거리 여객용 항공기로 지금까지 1000대 이상이 생산됐다.

 현재 Tu-154는 취역 중인 민간 항공기 중에서 가장 빠른 기종으로 주로 기후 사정이 나쁜 북극권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근년 들어 러시아 항공사는 낡은 Tu-154를 신형 기종으로 교체하고 있지만 러시아군과 정부기관은 여전히 노후한 Tu-154를 운용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