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질본 "집단면역, 현실선 불가능"…최고 방역대책은 거리두기·개인위생

등록 2020.05.21 15:45: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방대본 "50~60% 유행 일어나게끔 가만 두지 않아"

"항체검사 준비 중…국내 항체 보유율 높지 않을 것"

[청주=뉴시스]강종민 기자 = 국내 첫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환자 발생 100일째인 28일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이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에서 정례브리핑 통해 국내발생현황을 발표하고 있다. 2020.04.28.  ppkjm@newsis.com

[청주=뉴시스]강종민 기자 = 국내 첫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환자 발생 100일째인 28일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이 충북 청주 질병관리본부에서 정례브리핑 통해 국내발생현황을 발표하고 있다. 2020.04.28.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임재희 정성원 기자 = 일정 규모의 사람들이 면역력을 갖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하는 '집단 면역'에 대해 현실에선 이뤄질 가능성이 없을 거란 방역당국 판단이 나왔다.

치료제나 백신 개발 전까진 거리 두기와 개인위생수칙 준수만이 가장 강력한 방역대책이란 얘기다.

항체 검사와 관련해선 국민건강영양조사를 통해 혈액 표본 500건을 확보하고 건강검진을 통해 1000건에 대한 검사를 계획하고 있으나 아직 진단시약을 정하지 못한 상태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국립보건연구원장)은 21일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향후 항체 검사 계획과 관련해 답하면서 이 같이 밝혔다.

권 부본부장은 "스웨덴이나 외국의 많은 지역 면역을 확보함으로써 코로나19를 막는다는 얘기들을 여러 보도를 통해서 접하고 있는데, 사실은 집단 면역이라는 것은 이론일뿐 현실에서는 이루어질 가능성이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스웨덴 등 일부 유럽 국가에서 방어전략으로 채택한 집단 면역은 고령자나 환자 등을 제외한 건강한 사람들이 일정 비율 이상 면역력을 갖게 되면 바이러스가 옮겨다닐 숙주를 찾지 못해 집단 전체에 면역 효과가 생길 거란 원리다.

문제는 집단 면역이 생기려면 인구의 50~60%가 코로나19에 감염돼 항체가 형성돼야 하는데 국민 50~60%가 감염될 때까지 기다리고 있을 수만은 없다. 방역당국이 현실에서 집단 면역이 불가능하다고 말하는 이유다.

권 부본부장은 "이론적으로야 지역사회에서 50 내지 60% 항체가 형성되면 코로나19가 유행하지 않는다고 학자, 전문가분들로서 얘기할 수 있다"면서 "하지만 실제 지역사회에 우리 사람들의 행동은 50% 내지 60% 유행이 일어나게끔 절대 가만히 있지 않는다"고 말했다.

실제 항체 보유율도 생각보다 높지 않을 거란 게 방역당국 생각이다.

권 부본부장은 "항체 검사 결과가 나온다고 하더라도 방역당국으로서는 (항체 보유율이) 그렇게 높은 비율로 나오리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스페인이나 최근에도 5% 정도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권 부본부장은 "미국에서 항체율이 높아서 20%였던 것으로 기억하고 잘해야 10%대로 나타난 것으로 봐서 그렇게 높게 나타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도 했다.

병원체를 인체에 주입해 항체를 형성,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백신이나 확진자를 치료할 수 있는 치료제 개발 전까지 최선의 코로나19 방어전략은 거리 두기와 손 씻기나 기침 예절 등 개인위생수칙 준수뿐이라는 게 방역당국의 결론이다.

권 부본부장은 "결국은 치료제와 백신이 개발되기 전까지는 거리 두기의 완약, 거리 두기의 강도, 기침 예절 등을 비롯한 각자 개인위생의 철저한 준수가 어떤 상황에서든 가장 강력한 방역 대책"이라고 말했다.

집단 면역과 별도로 정부는 국민들의 코로나19 항체 형성률을 확인하기 위해 항체 검사를 준비 중이다.

권 부본부장은 "국민건강영양조사를 통해서 500건 넘게 일단 혈액샘플은 입수가 돼 있고 특별위험지역을 중심으로 건강 검진을 받는 잔여검체를 중심으로 1000건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려고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진단시약을 결정하는 부분의 시간이 지연되고 있다"며 "국내 시약 중에는 시료가 막 개발이 돼서 최근에 공급받은 경우도 있고 해외진단시약의 경우에는 아직 국내에서 입수가 못 이뤄진 경우가 있어 입수되는 대로 빨리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올해 국민건강영양조사의 잔여 혈청으로 10세 이상의 혈청 7000여건, 코로나19 집단발생지역인 대구·경북지역 주민은 건강검진과 연계해 1000여건 규모로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