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의, 안희정 모친상 조문행렬에 "성폭력에도 정치 연대 우려"

등록 2020.07.06 18:21: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여당 대표·대통령 조화 보내…정말 책임 통감한 것인가"

국회페미 "조화 국민혈세 일 것…개인비용 전환 처리하라"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형집행정지로 일시적으로 석방된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모친의 빈소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조문을 받고 있다. 2020.07.0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형집행정지로 일시적으로 석방된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가 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모친의 빈소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조문을 받고 있다. 2020.07.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윤해리 기자 = 정의당은 6일 수행비서 성폭행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고 복역중인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모친상 빈소에 정치인들의 조화와 조문이 이어지는 것에 대해 "이같은 행태가 피해자와 한국사회에 '성폭력에도 지지않는 정치권의 연대'로 비춰지진 않을지 우려스럽다"며 강한 유감을 표했다. 

정의당 조혜민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 논평을 내고 "민주당 대표, 원내대표, 대통령이라는 직책을 걸고 조화를 보낸 이 행동이 대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안 전 충남지사의 모친 빈소에는 이틀째 여권 인사들의 조문 행렬이 이어졌다. 지난 5일 문재인 대통령,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 박병석 국회의장,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조화를 보내 추모의 뜻을 전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조 대변인은 "차기 대권주자인 유력 정치인으로부터 일어난 성폭력 사건으로 정치권력과 직장 내 위력이 바탕이 된 범죄인 것"이라며 "이에 정치권력을 가진 이는 모두가 책임을 통감했고, 민주당 역시 반성의 의지를 표한 바 있다. 그런데 오늘의 행태는 정말 책임을 통감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손정우 세계 최대 아동 성 착취물 사이트 '웰컴투비디오' 운영자의 미국 송환 불허 판정과 빈소에 걸린 여권의 조화를 본 많은 국민들은 분노하며 '손정우는 한국으로, 안희정은 정계의 품으로'라고 말하고 있다"며 "성폭력 범죄를 마주한 한국의 현실을 짚어준 셈이다. 공직과 당직에 부끄럽지 않은 책임 있는 정치인으로서의 모습을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국회 내 여성 근로자 페미니스트 모임인 '국회 페미'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안희정씨는 더 이상 충남도지사가 아니다. 정부의 이름으로, 정당의 이름으로, 부처의 이름으로 조의를 표해선 안 된다"며 "이번 일이 마치 안희정씨의 정치적 복권과 연결되는 것으로 국민이 오해하는 일이 절대 없도록 발언과 행동을 주의해야 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더군다나, 조화와 조기 설치 비용은 국민의 혈세로 치러졌을 것"이라며 "이제라도 안희정씨 모친상에 국민의 세금으로 조화나 조기를 보낸 정치인들에게 이를 개인비용으로 전환해 처리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