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수능 전 학원 운영 중단 실효성 논란…"카페·독서실로 사교육 몰려"

등록 2020.11.16 05: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사걱세 "수험생 불안심리가 사교육 수요 키울 수도"

방역전문가 "수능 당일 최악의 시나리오 대비해야"

"가족·친지 감염 위험 상존…거리두기 강화 필요해"

[수원=뉴시스] 김종택기자 =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50일 앞둔 14일 경기 수원시 장안구 조원고등학교에서 고3 수험생들이 수능 준비를 하고 있다. 2020.10.14. jtk@newsis.com

[수원=뉴시스] 김종택기자 =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50일 앞둔 14일 경기 수원시 장안구 조원고등학교에서 고3 수험생들이 수능 준비를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이연희 김정현 기자 = 교육부가 오는 12월3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전후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2주 전부터 수능 특별방역기간으로 정하고 1주 전부터 학원·교습소 이용도 자제하도록 권고했지만 현장에서는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교육계 인사들과 방역 전문가들 16일 사교육 수요가 폭증하거나 카페나 독서실 등 방역사각지대에서 오히려 사교육이 성행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가족이나 친척, 그리고 지인 간 감염이 일상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하지 않은 채 수능 특별방역만을 밀어부칠 경우 수험생들 안전을 장담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교육부가 지난 15일 공개한 수능 집중 안전관리 방안에는 오는 19일부터 2주간 수능 특별방역기간을 운영해 학원·교습소와 스터디카페, 오락실·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을 대폭 강화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시험장 학교와 고등학교가 원격수업으로 전환되는 수능 1주 전부터는 대면교습도 자제하고, 학원 내 코로나19가 발생할 경우 실명을 공개하겠다고 압박했다.

이에 대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신현욱 정책본부장은 "스터디카페나 독서실 외에 일반 카페에서도 공공연히 교습행위가 이뤄지고 있다"며 "학원들이 인터넷 강의로 전환한다고 해도 조치 발표가 늦어 실효성 측면에서 떨어진다고 본다"고 말했다.

수능 일주일 전 학원·교습소에 대면수업 자제를 권고한 조치가 외려 수험생들의 불안감을 키울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는 불안을 느끼는 수험생들을 노리는 사교육 시장에 호재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신소영 선임연구원은 "사교육을 받아온 학생들은 수능 전까지 시험을 치르기 위한 생활 리듬을 어떻게든 유지하려 할 것"이라며 "스터디카페나 구조가 폐쇄적인 독서실로 수험생들이 몰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신 선임연구원은 "대책이 너무 급작스럽게 발표돼 수험생들의 불안 심리가 사교육 수요로 흡수될 수 있다"며 "학원에서 특별반을 운영하거나, 사설 학원에서 제작하는 고가의 실전모의고사와 같은 자극적인 마케팅이 기승을 부릴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처럼 학원·교습소의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수능 일주일 전 대면교습 중단을 권고한 '핀셋방역'도 실효성이 없다는 비판이 나왔다.

김우주 고려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사람들의 긴장이 풀어져서 마스크 미착용 과태료가 시행돼도 실내에서는 마스크를 벗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며 "학원들도 수능이 코앞에 닥쳤는데 권고사항을 지킬 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신현욱 정책본부장은 "학원에서 확진자가 나오면 인근 학원과 학교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영향이 큰 건 사실"이라면서도 "대면수업 자제가 강제사항이 아니고 확진자가 나온 학원 실명 공개 역시 실질적이라 보긴 어렵다"고 지적했다.

현실적으로는 선제적으로 거리두기 단계를 높여 지역사회 감염 억제를 해야 한다는 의견에 힘이 실리고 있다.

현재 정부는 수도권과 강원지역만 거리두기 1단계를 1.5단계로 높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단계 상향 가능성을 사전예보했다. 강원지역은 이미 1.5단계 격상 기준을 충족했지만 중대본은 확진자 발생이 주로 춘천, 원주 등 강원 영서지역에 집중되고 있어 일괄적으로 거리두기 단계를 높일 필요가 있는지 추가 검토 중이다.

이에 대해 김우주 교수는 "지금 문제는 수능 전후가 아니라 당일 수도권과 전국의 확진자 발생 상황"이라며 "현재 거리두기 상황을 고려하면 수능 당일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그는 "수능 2~3주 전의 환자발생 기준으로 시나리오를 구상한 것 같은데, 더 안 좋아질 때를 대비한 시나리오를 생각해야 한다"며 "지금은 거리두기를 1.5단계로 올린다고 해도 일주일 뒤 2단계로 올려야 할 지 모르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신 본부장은 "전면 원격수업을 하는 거리두기 3단계 기준이 기존 100명에서 800명으로 상향돼 방역 자체가 느슨해졌다"면서 "최근 많은 학생들이 가족이나 친지를 통해 감염되는 등 위험이 상존해 있어 (거리두기) 강화 조치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고 제안했다.

이영덕 대성학력개발연구소장은 "학생들 안전을 위해 학교처럼 출입을 하지 않도록 하고 확진자 생겼을 때 실명을 공개하는 것은 정부의 방침인 만큼 대부분 학원이 따를 것이라 본다"면서 "학원도 이제는 실전 모의고사가 끝나고 문제풀이 등 마무리 단계라 자습을 해도 무리가 없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