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강난희 손편지' 진짜였다…"남편 박원순 그런사람 아냐"

등록 2021.02.07 15:34:10수정 2021.02.07 15:39: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기사 "강 여사가 직접 쓴 글…가족 측이 전달"

강씨 "박원순 그런 사람 아냐, 끝까지 믿고 신뢰"

"성희롱이라 결정 났지만 아직 진실 안 밝혀져"

[서울=뉴시스]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아내 강난희씨가 작성한 손편지. 2021.02.07. (사진=SNS 갈무리)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아내 강난희씨가 작성한 손편지. 2021.02.07. (사진=SNS 갈무리)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천민아 기자, 신재현 수습기자 =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아내 강난희씨가 작성했다며 온라인 상에 유포된 손편지가 실제 본인이 작성한 글이 맞는 것으로 파악됐다.

7일 박원순을 기억하는 기억하는 사람들(박기사) 관계자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해당 편지는 강 여사가 작성한 게 맞다"며 "박 전 시장 가족 측이 박기사에 직접 전달해왔고 일부 관계자들이 온라인에 공유하며 전파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전날자로 작성된 편지에서 강씨는 "나의 남편 박원순은 그런 (성희롱을 한) 사람이 아닙니다. 저는 박원순의 삶을 끝까지 믿고 끝까지 신뢰합니다"라고 적었다.

이어 "40년을 지켜본 내가 아는 박원순 정신의 본질은 도덕성"이라며 "저와 우리 가족은 박원순의 도덕성을 믿고 회복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또 "저는 호흡을 가다듬고, 신발끈을 동여매고 천천히 무엇을 해야 그를 끝내 지킬 수 있을지 온 마음을 다해 고민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서울=뉴시스][서울=뉴시스]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아내 강난희씨가 국가인권위원회에 보낸 탄원서. 2021.02.07. (사진=SNS 갈무리)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서울=뉴시스]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아내 강난희씨가 국가인권위원회에 보낸 탄원서. 2021.02.07. (사진=SNS 갈무리) [email protected]

국가인권위원회의 '성희롱 인정'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취지의 문구도 있었다. 강씨는 "박기사의 입장문에는 '성희롱 판결을 받아들인다'는 내용이 있다"며 "아직 진실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저는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강씨는 성희롱 판단 발표 전 인권위에 직접 제출한 탄원서도 공개했다.

탄원서에서는 "최근 법원의 무참한 판결 앞에 저희는 또다시 무너져 내리고 암흑 속에 갇혔다"며 "나의 남편 박원순은 그런 사람이 아니다"고 적혀있다.

강씨는 "박원순은 평생을 온전히 인권과 공익을 위해 자신을 바치고 여성 인권에 주춧돌을 놓은 분"이라며 "인권의 역사를 함께 써오신 인권위원 여러분 나의 남편 박원순의 인권을 존중해주시길 간절히 바란다"고 호소했다.

[서울=뉴시스] 이윤청 기자 =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부인 강난희 여사가 자난해 8월 26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49재 온라인 추모식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20.08.26. radiohead@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윤청 기자 =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부인 강난희 여사가 자난해 8월 26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49재 온라인 추모식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20.08.26. [email protected]

앞서 인권위는 지난달 25일 "박 전 시장이 피해자에게 행한 성적 언동은 인권위법에 따른 성희롱에 해당한다고 판단한다"는 내용의 직권조사 결과를 내놨다. 인권위법상 성희롱에는 위력에 의한 성추행과 성폭력, 강제추행, 성적 괴롭힘 등이 모두 포함된다.

검찰도 지난해 12월30일 박 전 시장의 피소 사실 유출 의혹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수사 결과에는 박 전 시장이 성폭력 의혹 일부를 인정하는 것으로 읽히는 취지 발언도 포함됐다.

박 전 시장은 지난해 7월8일 오후 9시30분께 임순영 당시 서울시 젠더특보에게 전화해 비서실장 및 기획비서관 등과 함께 오후 11시께까지 공관으로 오도록 지시했고, 박 전 시장을 만난 임 특보가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내용을 알려주지 않는다"고 하자 박 전 시장은 "피해자와 4월 (성폭행) 사건 이전 문자를 주고받은 것이 있는데, 문제를 삼으면 문제가 될 소지가 있다"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