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미훈련 중단·연기하라' 與의원들 이어 시민단체도 촉구

등록 2021.08.05 15:52: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시민사회 연대체, 1인 릴레이 기자회견 전개

"연합훈련 중요 분수령…즉각 중단 우선 과제"

국외 행동도…"북미 신뢰, 대화 재개 위해 중단"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의원들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한미연합군사훈련 조건부 연기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8.0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의원들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한미연합군사훈련 조건부 연기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8.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한미 연합군사훈련이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 이후 한반도 정세를 좌우할 주요 변곡점으로 거론되는 가운데 국내외에서 연합훈련 중단이나 연기를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 등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5일 시민사회에 따르면 연대 단체인 '광복 76주년 한반도 자주평화통일을 위한 8.15대회 추진위원회'는 전날(4일)부터 서울 종로구 청와대 인근에서 1인 릴레이 기자회견을 통해 연합훈련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통신선 복원으로 남북 관계의 새 장이 열리고 있는 지금, 연합훈련 실시 여부가 중요 분수령이 될 것"이라며 연합훈련 중단과 남북 공동선언 이행을 촉구하는 취지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구체적으로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시계를 되돌리기 위해 문재인 정부의 결단이 필요하다", "특히 8월 한미 연합군사훈련 즉각 중단이 우선 과제", "전향적으로 남북 선언 이행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외 일부 시민단체, 종교계 등도 연합훈련 중단 또는 연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 및 1인 시위, 인증사진 공유 등의 활동을 펼친 바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도 연합훈련 연기 동조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이날 범여권 국회의원 70여 명은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한 연합훈련 조건부 연기를 제안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지난달 30일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회원이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남북협력 가로막는 한미연합연습 중단 촉구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2021.07.30.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지난달 30일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회원이 서울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남북협력 가로막는 한미연합연습 중단 촉구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2021.07.30. [email protected]

국외에서도 연합훈련 중단에 동조하는 일부 행동이 감지되고 있다. 지난 3일 주일 미국대사관 인근에서 열린 연합훈련 중단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행사 등이 이에 해당한다.

연합훈련 관련 재외 10만 인증샷 찍기, 1만 단체 선언 참가 등도 추진되고 있다. 해당 행동은 한반도평화를 위한 해외동포연대, 코리아피스나우 그래스루트네트워크 등이 주관한다고 전해진다.

이들은 "한반도 평화를 위해 한미 합동군사 훈련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 "북미 간 신뢰 구축과 대화 재개를 위해서라도 훈련 중단은 꼭 필요한 조치"라는 등의 주장을 하고 있다.

북한은 지난 1일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명의 담화를 통해 연합훈련 중단을 촉구한 바 있다. 지난달 27일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 이후 5일 만에 나온 주장이다.

이후 연합훈련 속행 여부는 찬반 견해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논쟁 지점으로 부상했다. 한편 군은 이날까지 "시기, 규모, 방식은 미확정"이라면서 제반 여건을 고려한 한미 협의가 진행 중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