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빚더미 서울교통공사②]올해 적자만 1조6000억…"구조조정 불가피"

등록 2021.08.22 10:12: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직원 1539명 감축안에 노조와 갈등…"정부 지원 위해 불가피"

"돈 되는 건 다판다"…주요 자산·역이름·캐릭터 상품 등 판매

[서울=뉴시스]정병혁 기자 = 25일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군자차량사업소에 열차가 정차해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근무제도 개선을 통해 직원 1천 명 감축과 심야운행을 폐지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경영합리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1.05.25. jhope@newsis.com

[서울=뉴시스]정병혁 기자 = 25일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군자차량사업소에 열차가 정차해 있다. 서울교통공사는 근무제도 개선을 통해 직원 1천 명 감축과 심야운행을 폐지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경영합리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2021.05.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종희 기자 = 올해 1조6000억원의 '사상 최대' 적자가 예상되는 서울교통공사가 노조의 반발에도 대규모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다.

공사측은 최악의 재정난으로 정부의 지원이 반드시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라도 구조조정을 포함한 강도 높은 자구책이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22일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운행 감소 등으로 올해 1조6000억원 안팎의 적자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 2017년 5월 서울메트로(1~4호선)와 서울도시철도공사(5~8호선) 합병 이후 2019년까지 3년 연속 매년 5000억대의 적자를 냈다. 지난해에는 1조1137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해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다.

적자가 지속되는 와중에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수송 인원이 크게 감소하는 등 악재가 겹쳤다. 대규모 적자를 극복하기 위해 공사는 지난 1월부터 서울시와 '재정 정상화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자구안을 모색해 왔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취임 후 교통공사 적자 문제에 대해 "굉장히 많은 적자가 누적됐는데 경영 합리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게 있다"며 "대중교통 요금 인상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비용을 줄이는 게 전제돼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공사는 직원 1539명을 감축하고 복지 축소, 임금 동결 등을 골자로 한 자구안을 마련했다. 공사 전체 직원이 약 1만6700명인 점을 감안할 때 10%에 가까운 인력을 감축하겠다는 것이다. 일부 업무는 외부에 위탁하고 심야 연장운행은 폐지해 인원을 줄이겠다는 방안이다.

당초 공사 측인 직원 1000명을 구조조정하는 방안을 제시했으나, 더 강력한 자구안이 필요하다는 오 시장의 요구에 인력을 추가로 줄이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더해 공사가 보유한 ▲사당역 인근 부지 매각 ▲창동 차량기지 부지 매각 ▲용산 4구역 보유자산 매각 등 주요 자산도 매각을 추진한다.

최근 서울 지하철 1~8호선 역을 대상으로 '역명 병기' 유상 판매에 나섰다. 또한 공사 캐릭터인 '또타'를 소재로 한 상품을 출시하는 등 적자 개선을 위해 팔 수 있는 건 다 팔고 있는 실정이다.

공사는 여기에 더해 무임수송 손실분 보전, 수송요금 인상 등을 주장하고 있다. 이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서울시와 정부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공사 관계자는 "누적된 적자를 더 이상 이겨낼 수 없는 상황에서 지하철 정상운행을 위해 공사는 최대한 노력 중이나, 전향적인 해결책이 나오지 않을 경우 노후시설 투자 등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최악의 경우 서울 지하철 운행 중지까지도 우려된다"며 "정부 지원을 절실히 요청드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