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힘 "공수처 사찰 야당까지 확대…군사정권 뺨치는 정치공작"

등록 2021.12.22 12:03:41수정 2021.12.22 12:20: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문재인 정권, 민간인 사찰과 정치 사찰로 민낯 드러내"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김종인(왼쪽 세번째)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2.2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김종인(왼쪽 세번째)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2.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국민의힘은 22일 공수처의 야당 의원에 대한 통신내역 조회 사실이 드러나자 명백한 불법 사찰이라고 반발하면서 김진욱 공수처장의 사퇴를 요구했다.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내 "'이성윤 황제조사 보도' 기자들에 대한 통신자료 조회로 시작된 공수처의 언론 사찰 의혹이 민간인을 넘어 야당까지 확대된 정황이 확인되고 있다"며 "어제는 윤석열 대선 후보 캠프의 이양수 수석대변인과 조수진 의원, 장능인 선대위원장 청년보좌역의 통신자료를 조회한 사실이 새롭게 밝혀졌다"고 전했다.

이어 "공수처의 통신자료 조회 당시, 캠프와 당 최고위원으로 활동 중이었던 인사들로서, 공수처 수사와는 전혀 무관했다"며 "공수처가 왜 야당 정치인들의 통신자료를 조회했는지 명확하게 밝히지 않는다면 야당 사찰이요 탄압이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고 규탄했다.

전 원내대변인은 "공수처는 고장난 라디오처럼 적법한 활동이니 수사 중이라는 원론적 입장만 되풀이하고, 의혹을 해명해야 할 공수처장과 대변인은 나몰라라 휴가를 가버렸다"며 "'문 정부에는 사찰 유전자가 존재하지 않는다'던 청와대 역시 입을 다물고 있다. 그런다고 공수처의 불법적 행위와 직권남용, 그리고 책임을 덮을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공수처는 언론과 민간인, 야당에 대한 불법 사찰 의혹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기를 촉구한다"며 "김진욱 공수처장은 무차별적 사찰에 책임지고 스스로 물러나고, 청와대는 엄정한 수사를 지시해 공수처의 국기문란 행위를 바로 잡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허은아 당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내 "악명 높은 안기부가 다시 돌아온 것 같다"며 "정의를 외치던 문재인 정권이 민간인 사찰과 정치 사찰로 민낯을 드러냈다. 내로남불만 하는 줄 알았더니, 군사정권 뺨치는 정치공작까지 할 줄은 몰랐다"고 비난했다.

허 수석대변인은 "공수처가 이성윤 고검장의 '황제조사'를 보도했던 통신사, 신문사, 방송사 15곳의 40여명 기자를 대상으로 통신자료를 파헤쳤던 것만으로도 국민은 큰 충격을 받았다"며 "그런데 공수처 비판 기사를 낸 기자의 어머니, 동생, 지인 등 민간인 통신자료까지 마구 뒤졌다고 한다. 누구 봐도 보복과 협박을 위한 조치였다"고 주장했다.

또 "이양수 의원은 경선 때부터 윤석열 후보를 도우며 정치적 행보를 같이해 왔다"며 "이 의원의 통신자료를 뒤진 건 윤 후보를 엮어 넣으려는 의도였음이 분명하다"고 의심했다.

허 수석대변인은 "이 와중에 공수처장과 대변인은 휴가를 냈다고 한다. 떠난 휴가도 돌아와서 해명해야 할 판에, 도피성 휴가를 내다니 제정신이냐"며 "김진욱 처장은 윤석열 후보를 겨냥한 공수처의 표적 수사를 모두 중단하고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