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기차 충전 요금, 내일부터 QR코드로 결제한다

등록 2022.03.13 12:00:00수정 2022.03.13 16:21: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환경부·티맵·카카오, QR코드 결제 서비스 운영

고장 여부 실시간 확인…자가진단기능 도입예정

[서울=뉴시스] 오는 14일부터 이용 가능한 전기차 충전기 QR코드 결제 서비스에 필요한 QR코드 예시. (사진=환경부 제공). 2022.03.1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오는 14일부터 이용 가능한 전기차 충전기 QR코드 결제 서비스에 필요한 QR코드 예시. (사진=환경부 제공). 2022.03.1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오는 14일부터 전기차 충전기에 부착된 QR코드를 이용해 간편하게 충전요금을 낼 수 있다.

환경부는 티맵, 카카오모빌리티 등 민간 플랫폼사업자와 함께 14일부터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한 전기차충전기 QR코드 결제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지난해 7월29일 환경부와 민간 플랫폼사업자가 체결한 '전기차 충전시설 스마트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의 하나로 진행되는 것이다.

환경부 공공 급속충전기 5840기에 부착된 QR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에 비추면 티맵이나 카카오내비로 연결되면서 충전요금이 자동 결제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 서비스는 신용카드나 회원카드 없이 스마트폰으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환경부는 QR코드 결제 서비스에 관심 있는 정보통신(IT) 사업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충전기 위치와 결제 시스템 관련 정보 공유를 확대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앞서 민간사업자 31곳에 전기차 충전기 현황과 상태 정보를 공유해 왔다.

지난해 8월부터 티맵, 카카오내비를 통해 충전기 이용 가능 여부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같은 해 12월부터 티맵에서 '경로상 최적충전소 탐색 서비스'가 운영 중이며, 다음 달부터 카카오내비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다.

환경부는 앞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이용형태 데이터 기반 충전시설 이상예측', '고장 제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전기차 공용 충전기 설치 계획 수립시 데이터 분석으로 얻은 최적 입지 정보를 활용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양적 확대에 중점을 둔 충전 기반시설 구축에서 벗어나 충전기 고장을 줄이고, 신속한 고장수리 체계를 구축하는 등 충전서비스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서울=뉴시스] 왼쪽부터 지난해 12월부터 티맵에서 이용 가능한 전기차 충전기 경로상 최적 충전소 탐색 ·예약 서비스, 충전기 고장 여부 실시간 표출 안내 화면(안). (사진=환경부 제공). 2022.03.1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왼쪽부터 지난해 12월부터 티맵에서 이용 가능한 전기차 충전기 경로상 최적 충전소 탐색 ·예약 서비스, 충전기 고장 여부 실시간 표출 안내 화면(안). (사진=환경부 제공). 2022.03.1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환경부는 앞서 지난해 7월부터 주요 충전기 제조사와 함께 공공급속충전기 점검을 강화했다. 이에 7월 초 3.7%에 달했던 고장률은 이달 10일 기준 0.6%로 줄었다. 같은 기간 평균 수리기간은 20일에서 4일로 대폭 줄었다.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에 구축 중인 메가스테이션 급속충전기, 올해 구축 예정인 공공급속충전기에는 '자가진단기능'을 새로 적용한다.

환경부는 과전압 등 32개 항목을 스스로 점검하는 이 기능을 통해 그간 고장신고나 현장점검으로 고장 여부를 파악했던 한계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 밖에 국가기술표준원, 한국전기연구원, 스마트리드협회 등과 함께 내년까지 고장 유형을 표준화해 사전에 충전기 고장에 대처할 계획이다.

박연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무공해차(전기·수소차) 보급에 맞춰 충전 기반시설을 확대하고 전기차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충전 서비스를 보급하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