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is

  •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청년 갭이어 등 '김동연표 3대 경기청년찬스' 본격 추진

등록 2022.06.27 11:20: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사내용 요약

경기청년학교·경기청년사다리·경기청년갭이어 등
"청년의 자기계발과 미래 준비를 지원하는 정책"

associate_pic

이자형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 사회복지분과위원회 부위원장. (사진=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수원=뉴시스] 이병희 기자 = 민선8기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회는 경기청년학교, 경기청년사다리, 경기청년 갭이어(gap-year) 등 김동연표 '3대 경기청년찬스'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이자형 인수위 사회복지분과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오전 9시 인수위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 청년 찬스'는 청년의 자기 계발과 미래 준비를 지원하는 정책으로, 청년이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적성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지원하겠다는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의 철학을 반영한 정책"이라고 말했다.

먼저 김 당선인이 아주대 총장 시절 추진한 '파란학기제'를 모티브로 설계된 '경기청년학교'는 청년의 직무와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이다.

청년의 자기 주도적 도전과제 설정과 진로 설계를 경기도 차원에서 지원하며, 참여 청년이 선정할 과제와 멘토단·네트워크 구성을 준비한다.

사업추진 근거 마련을 위한 조례 제·개정 등 절차를 거친 뒤 도내 2개 대학교에서 사업을 시작해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경기청년사다리'도 아주대 애프터유(After-you) 사업을 경기도로 확대·적용한 것으로, 저소득층 청년을 대상으로 국내외 어학교육과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청년이 사회·경제적 한계를 넘어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청년 스스로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참여 청년 선발 평가항목에 사회공동체 기여도 등을 포함해 청년과 지역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데 초점을 둘 예정이다.

새로 도입되는 '경기청년 갭이어'는 진학과 학업, 취업준비 등 이행과정에서 자기 탐색과 원하는 삶의 모색, 다양한 경험·도전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설계됐다.

'갭이어(gap-year)'는 일 또는 학업을 잠시 중단하거나 병행하면서 봉사, 여행, 진로탐색, 교육, 인턴, 창업 등의 활동을 체험하며 진로와 적성을 찾고 앞으로의 진로를 설정하는 기간을 말한다.

청년의 자기발견 과정과 체험활동 과정, 자율활동 과정 등 다채로운 갭이어 프로그램을 마련해 도내 청년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인수위는 경기청년 갭이어 추진을 위해 향후 청년의 자율적 활동과 과제 이행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경기도 청년센터 거점과 시·군별 청년공간 활용 등 지원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민선 7기에 시행돼 청년 만족도도 높은 ▲청년 기본소득 ▲청년 면접수당 등 청년정책 기존사업도 확대·시행된다.

청년기본소득의 경우 사업신청의 기준이 완화된다. 인수위는 기존 3년이었던 도내 연속 거주요건을 완화하는 방안과 군복무 기간을 거주기간으로 인정하는 등 민원 사항을 반영해 사업을 개선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

청년면접수당은 현행 6회, 최대 30만 원까지 지원했던 것을 추가로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도내 일부 시·군에서 시행 중인 '어학시험 무료응시 지원'도 도 사업으로 확대된다. 미취업 청년에 대한 더 많은 취업기회 제공을 위해 어학시험 말고도 각종 기계 등 실기 자격시험까지 응시료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그 밖에도 만19~20세 청년에게 문화 쿠폰을 지급해서 청년의 문화생활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경기청년문화쿠폰 지급, ▲청년 정치참여 확대 사업도 검토되고 있다.

인수위는 청년의 생활 트랜드 변화와 청년 욕구 분석을 위한 숙의토론을 통해 민선 8기 청년정책의 비전을 수립하고, 김 당선인이 선거 당시 선포한 '경기청년 5대 권리장전'을 기초로 연도별 세부 실행계획도 수립할 방침이다.

이자형 부위원장은 "청년의 안전, 주거, 교육, 참정, 일할 권리 보장을 핵심내용으로 하는 '경기청년 5대 권리장전'이 민선 8기 경기도의 청년 정책의 방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ambh@newsis.com

많이 본 기사

이 시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