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AI 교과서' 2025년 도입한다…교·사대 통합도 본격 논의(종합)

등록 2023.01.05 20:17: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교육전문대학원' 내년 2곳 시범 추진 공식화

"교·사대·대학원 통합 방안은 양성기관 자율로"

디지털교과서 속에서 평가하고 학습결손 진단

에듀테크 진흥방안도 마련…"학생 1인 1기기"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이주호(오른쪽)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 업무보고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01.05.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이주호(오른쪽)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교육부·문화체육관광부 업무보고 합동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01.05. [email protected]


[세종·서울=뉴시스]김정현 김경록 기자 = 교육부가 이르면 2025년 학습결손까지 진단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을 추진한다.

에듀테크 기술을 교실에서 가르칠 전문성 있는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양성기관 체제도 손을 본다. 교육대학과 사범대학의 통폐합을 비롯한 교육전문대학원 시범 운영 방안은 이르면 4월까지 내놓을 방침이다.

"교과서 속에서 쪽지시험 보고 학습결손 진단" 구상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5일 오후 윤석열 대통령에게 보고한 2023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에 따르면, 오는 2025년 디지털 교과서 플랫폼의 도입을 목표로 하는 디지털 교육혁신 방안을 이달 중 발표한다.

기존에도 디지털 교과서가 없던 것은 아니었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익숙한 서책형 교과서를 전자문서(PDF)로 옮긴 'e북'과 다를 바 없다는 지적도 제기돼 왔다.

2020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에서도 초·중·고 교사 1879명 중 1229명(65.4%)이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에 디지털 교과서를 쓰지 않는다고 답했다.

교육부가 내세운 개념은 '코스웨어'(Course+Software)다. 교육과정과 소프트웨어의 합성어로, 쉽게 말해 교과서 안에 AI 기술 등을 탑재해 학생에게 필요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평가도 진행하게 한다는 개념이다.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으로 수도권 학교들이 전면 원격수업에 들어간 지난 2021년 7월14일 오전, 서울 성동구 무학초등학교 긴급돌봄교실에서 2학년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2023.01.0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사진공동취재단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으로 수도권 학교들이 전면 원격수업에 들어간 지난 2021년 7월14일 오전, 서울 성동구 무학초등학교 긴급돌봄교실에서 2학년 학생들이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2023.01.05. [email protected]


가령, 학생은 AI 디지털 교과서 속에서 '쪽지시험'도 보고 그 결과는 교사에게 공유돼 개개인의 학습결손을 진단할 수 있다는 것이 교육부 설명이다. 교사는 심리, 정서적 도움을 주거나 프로젝트 수업도 가능해진다.

어느 과목부터, 어느 학년부터 AI 디지털 교과서를 도입할지는 교육부도 아직 구체화 하지는 않았다. 다만, 이 부총리는 "최근의 (디지털 교과서) 기술들은 수학과 언어 분야에서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며 "기술이 빠르게 응용되고 있는 분야부터 추진하려 한다"고 말했다.

오승걸 책임교육정책실장은 "디지털 교과서 개선 방안을 오는 5월까지 마련하고, 가이드라인을 7월까지 작성한 다음에 8월까지 디지털 교과서에 대한 검정 공고를 하게 될 것"이라며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2025년 중1, 고1 등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민간의 참여도 확대한다. 다만 이 과정에서 민간 사교육 업체가 대거 공교육 교과서 편찬에 유입된다는 우려도 나온다.

오 실장은 "2023~2024년도엔 선도모델 학교들을 통해 민간의 다양하고 우수한 콘텐츠들이 학교에 들어와서 AI 교육이 이뤄질 수 있는 방안을 만들어 나가되, 그런 사교육의 우려·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는 절차나 방법을 마련하면서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교육 현장의 애로사항을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 해결할 수 있도록 테스트 베드를 확대하는 '에듀테크 진흥방안'도 상반기 수립한다.

이 부총리는 "2025년에 모든 아이들에게 1인당 1디바이스(기기) 지급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열정 있는 교육감이 많아 가장 비용 부담이 적으면서 빠른 시간 내 가능한 방안을 찾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가장 근본적 개혁" 교·사대→교육전문대학원 추진

교육부는 에듀테크 기술을 교실에서 확산시키려면 교사들의 수업 방식이 바뀌어야 하고, 수업을 바꾸려면 교원 양성과 인사 제도를 손봐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 부총리는 "미래역량 함양과 교육현장 기반의 연구와 실습을 기반으로 대학원 수준의 교원양성을 위해 교육전문대학원 시범운영 방안을 현장교원, 전문가와 함께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교육전문대학원 도입은 그간 학부 수준의 교·사대 4년 과정 만으로는 전문성을 갖춘 교사를 길러내는 데 한계가 있다는 이유에서 10년 넘게 논의가 이뤄져 왔다.

초등교사를 기르는 교대, 중·고교 교사를 기르는 사범대는 고교를 마치고 바로 입학하는 구조다. 타 분야 전문성을 갖춘 인재가 교단에 진출하거나 교·사대 졸업생이 임용에만 목을 매는 부작용 역시 지적돼 왔다.
 *재판매 및 DB 금지


현재 교원양성기관은 크게 교대와 사범대, 대학 일반 학과에 설치된 교직과정, 그리고 특수대학원인 교육대학원으로 나뉜다. 초등교사는 교대와 제주대, 한국교원대, 이화여대에 설치된 초등교육과에서만 양성한다.

교육전문대학원을 도입하려면 불가피하게 이 구조를 흔들어야 하는 만큼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2008년 제주대-제주교대 통합부터 가장 최근에는 2021년 국가교육회의 '교원양성체제 발전 방안'(교대-국립대 통합과 사범대 축소)까지 교직사회 반발이 거셌다.

논란을 의식한 듯 교육부는 도입 방안을 하나로 한정 짓지 않고 양성기관의 선택에 맡기겠다는 입장이다. '사범대+교직과정+교육대학원', '교대+교대', '교대+사대', '사대+사대' 등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다.

논의를 위한 협의 조직도 꾸린다. 이달 중 양성기관 총장 협의체와 시도교육청 추천, 전문가와 교원 20여명으로 가칭 '교육전문대학원 추진위원회'를 구성한다. 이를 통해 4월 중 방안을 마련하고 상반기 내 2개교를 선정해 내년부터 시범 운영을 시작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부총리는 "정말 쉽지 않지만 시기가 됐고 어떻게 보면 가장 근본적인 개혁"이라며 "대통령도 이야기했지만 인기에 연연하지 않고 우리 교육의 백년대계를 생각하고 좋은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고 의지를 밝혔다.

다만 교육전문대학원을 졸업하면 교직 임용이 보장되는지, 그렇다면 현행 임용고시 합격자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 건지 등 해결해야 할 쟁점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오 실장은 "(교육전문대학원을 만든다고 해서) 현재 학부의 교·사대를 다 없앨 수는 없기 때문에 현재의 학부생들은 기존 임용고시가 계속 존속되도록 병행해 나가되, 교육전문대학원을 나왔을 때 임용고시 없이 임용을 하는 등 문제에 대해선 상반기까지 시간이 있기 때문에 조금 더 구체적인 방안을 연구하고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교육부는 교원이 수업 혁신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교원단체와 공동으로 학교행정 업무 경감, 교원인사제도 개선 시안을 오는 8월까지 마련할 방침이다.

고교체제 개편 방안 또 미룬다…"일반고 강화할 것"

절대평가 확대 여부 등을 결정해 '고교학점제 보완방안'을 다음달 중 수립하고, 프로젝트 토론형 수업, 에듀테크 활용 수업 등이 실현될 수 있도록 '교실 수업 혁신방안'을 올해 상반기 중 마련해 추진한다.

애초 다음달 발표하려던 자율형 사립고(자사고) 존치를 골자로 하는 고교체제 개편안은 '고교 교육력 제고 방안 시안'이라는 명칭으로 상반기에 발표할 방침이다.

오 실장은 "절대평가 적용 시 자사고로의 쏠림 현상이 우려된다"며 "자사고 등을 존치할 때 일반고의 교육력을 잘 살릴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이 부총리는 앞선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시절 추진한 고교체제 다양화 정책이 고교 서열화 부작용을 낳았단 지적에 대해 "(그땐) 일반고의 변화를 유도하는 정책들이 좀 미진했다"며 "이번 정부에서는 일반고에 디지털 교육, IB(국제 바칼로레아)같은 새로운 교육 기법을 도입하는 데 상당히 적극적으로 나서 다양화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현장과의 소통에도 방점을 찍었다. 이달 중 교육개혁자문위원회를 구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개혁과제들 간의 정합성과 일관성을 확보하며, 국가교육위원회를 통한 사회적 합의도 나설 방침이다.

오 실장은 "많은 사업들이 시도교육감과의 긴밀한 협조가 없으면 추진하기 대단히 어려운 부분을 잘 인식하고 있다"며 "부총리를 중심으로 현장 소통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시도교육감들과 개별적인 많은 만남을 통해 긴밀히 협의하고 있으며 이런 소통 행보를 더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