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장동 檢수사팀, 이재명 '정자동 호텔 의혹'도 수사

등록 2023.02.02 14:51:50수정 2023.03.07 16:32: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호텔 부지 '자연녹지'→'일반상업지' 전환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수사팀'에 사건 배당

이재명 성남시장 시절 개발사업 전반 수사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검찰 출석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3.01.30.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검찰 출석과 관련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3.01.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남희 정유선 기자 = 대장동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 수사팀이 '정자동 호텔 특혜' 의혹 사건도 맡게 됐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 추진했던 개발 사업 전반으로 검찰 수사가 확대되는 모양새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정자동 모 호텔 부지 특혜 의혹 사건을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에 배당했다. 현재 대장동·위례신도시 사건을 수사 중인 곳이다.

중앙지검 관계자는 "고발장이 서울중앙지검으로 접수돼서 관련 사건을 수사 중이고 관련 피의자(이재명 대표)가 있는 부서에 사건을 배당했다"고 밝혔다.

해당 사건은 2015년 경기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모 호텔' 시행사의 사업권을 따내는 과정에서 이 대표가 각종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다.

당시 성남시가 호텔 사업 시행사에게 시유지를 30년간 임대하는 수의계약을 맺은 뒤 1년 만에 해당 부지가 '자연녹지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전환됐는데, 이 부분이 이례적 특혜였다는 것이다.

보수시민단체 자유대한호국당은 지난달 31일 업무상 배임 및 직권남용 혐의로 이 대표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수원지검 성남지청으로부터 분당 백현동 개발 의혹 사건도 일부 이첩 받았다. 2006년 성남시장 선거 때 이 대표의 선거대책본부장이었던 김인섭씨가 2015년 부동산 개발회사로 영입된 후 백현동 부지 용도변경에 관여했고, 그 대가로 시행사 지분의 50%를 받기로 했다는 혐의(알선수재)다.

이로써 서울중앙지검은 대장동·위례신도시·백현동 사건에 이어 정자동 호텔 사건까지 이 대표의 성남시장 시절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전방위적으로 들여다보게 됐다.

다만 조만간 이뤄질 이 대표의 2차 소환조사에서는 대장동·위례신도시 관련 혐의를 중심으로 조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아직 출석 일자는 확정되지 않았다.

[반론보도] '성남시 정자동 호텔 특혜 의혹' 관련

본 언론사는 성남시 정자동 호텔 시행사가 건축 인허가 과정에서 성남시로부터 특혜를 받은 의혹으로 검찰이 수사를 개시했다는 내용의 보도를 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해당 시행사 측은 "관계 법령에 근거해 적법한 절차에 따라 사업을 수행한 것이지, 특혜를 받은 것이 아니다"라고 알려왔습니다. 이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입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