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역과 대학, 첨단인재양성 맞손…연간 500억 투입

등록 2023.03.28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교육부, 혁신융합대학 선정 공고…5월4일까지

2026년까지 총 13개 혁신융합대학 운영 계

[구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1일 경북 구미 금오공과대학교에서 열린 제1차 인재양성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3.02.01. yesphoto@newsis.com

[구미=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1일 경북 구미 금오공과대학교에서 열린 제1차 인재양성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3.02.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경록 기자 = 비수도권 시·도와 대학이 협업해 첨단분야 인재를 양성하는 사업에 정부가 연간 약 500억원씩을 지원한다.

28일 교육부는 이날 '첨단분야 혁신융합대학' 선정을 공고한 뒤 오는 5월4일 오후 3시까지 사업에 참여할 지자체-대학 연합체(컨소시엄) 5개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혁신융합대학은 기존 대학 주도형 첨단분야 인재양성 체제인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에 지자체가 더해진 개념이다.

혁신공유대학은 지난 2021년 5월부터 8개 컨소시엄이 운영 중이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차세대반도체 ▲미래자동차 ▲바이오헬스 ▲실감미디어 ▲지능형로봇 ▲에너지신산업 등이다.

여기에 올해 ▲항공·드론 ▲반도체 소재·부품·장비(소·부·장) ▲이차전지 ▲차세대통신 ▲친환경사업 5개 분야에서 '지자체 참여형 혁신융합대학' 컨소시엄을 추가로 선정하겠다는 것이 교육부의 계획이다. 지자체와 대학이 연계해 첨단분야 인재를 양성하면 지역의 전략산업과 대학의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연계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앞서 8개 지난달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1차 인재양성전략회의에서 '지역기반 인재양성'이 강조된 점도 영향을 미쳤다.

지자체 참여형 혁신융합대학 컨소시엄을 신청하려면 최소한 14개 비수도권 시·도 중 1곳과 주관대학 1곳, 전문대학 1곳이 연합체를 구성해야 한다. 대학은 최대 5곳까지 포함할 수 있으나, 지역 쏠림을 방지하기 위해 수도권과 비수도권 대학이 각각 40% 이상씩 들어가야 한다.

아울러 컨소시엄의 지자체는 신규 선정 5개 첨단분야 관련 산업기반 및 전략을 보유해야 하며, 대학은 해당 분야 교육역량을 갖춰야 한다.

교육부는 이날 선정 공고를 시작으로 오는 30일 오후 2시 대전시청에서 사업설명회를 연 뒤, 공고를 받아 오는 5월 중으로 신규 혁신융합대학 컨소시엄 선정을 확정할 계획이다.

앞서 운영되던 8개 혁신공유대학은 이름만 혁신융합대학으로 바꿔 올해 신규 선정되는 5개 컨소시엄과 함께 예정대로 2026년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대학 주도형' 혁신융합대학과 '지자체 참여형' 혁신융합대학이 공존하는 것이다.

총 13개 혁신융합대학 컨소시엄에 올해 투입되는 예산은 총 1443억원이다. 1개 컨소시엄당 평균 111억원씩의 예산이 투입되는 셈이다. 새로 뽑히는 지자체 참여형 컨소시엄 5곳은 올해부터 연간 약 50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을 전망이다.

이윤홍 교육부 인재정책기획관은 "그간 혁신융합대학 사업으로 대학 현장에서 첨단분야 인재양성을 위해 대학 안·밖의 경계를 허무는 다양한 시도들이 이뤄졌다"며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국가 차원의 첨단분야 인재양성 정책이 지역의 발전과도 연계되어 추진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