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자퇴 권고드린다"…지방대 간호학과, 충격의 똥군기

등록 2023.03.28 13:34:17수정 2023.03.28 13:36: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건물 청소 지시·행사 참여 강요에 비판 봇물

(캡처=보배드림) *재판매 및 DB 금지

(캡처=보배드림)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권서영 인턴 기자 = 지방의 한 대학교 간호학과에서 이른바 '똥군기' 논란이 불거져 공분을 사고 있다.

28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지방대 무자비한 똥군기 문화, 도와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지방 대학교에 다니고 있는데 학생회 학생들이 뜬금없이 쓰지도 않는 층을 청소하라고 시키더니 청소에 불참했다고 교수에게 명단을 넘겨 불이익을 주겠다고 협박한다"며 "이러다가 졸업 못 하는 게 아닌가 싶다" 운을 뗐다.

작성자의 주장에 따르면 해당 대학교의 한 교수는 학생들에게 오래도록 사용하지 않은 빈 강의실을 청소하라고 지시했다. 해당 내용을 전달한 학생회 측은 "간호학과 전 학년이 참여하여 함께 해야 한다. 개인 사유로 불참은 없다"며 "공용으로 사용하는 공간인 만큼 만학, 복학, 편입도 예외 없다"는 내용의 문자를 보냈다.

이 외에도 작성자는 학생회 측과 주고받은 문자 내용을 여럿 공개했다. "아이가 있는 엄마라 하원하는 아이를 데리러 가야 하므로 총회에 참석할 수 없다"는 작성자의 메시지에는 "다른 가족들 통해서 하원을 하시던지 아이를 데리고 오시면 된다", "그리고 불참한다고 통보하는 게 아니라 허락을 구해야 한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캡처=보배드림) *재판매 및 DB 금지

(캡처=보배드림) *재판매 및 DB 금지



작성자와 학회장이 주고받은 문자에서도 충돌은 계속됐다. 학회장은 "누구는 한가해서 총회에 참석하느냐. 학과 일이니까 하는 거고 참석하는 거다. 지금 저와 학과생들은 한가하다는 거냐"며 "총회를 못 오는 경우가 생긴다면 사유를 정확히 설명하고 허락을 구해도 모자라는데 사유도 말하지 않고 통보라니 기본적인 예의도 없느냐"고 반문했다.

이에 작성자가 "총회에 참석하는 일은 앞으로도 없을 것이다. 바쁜 것도 사실이고 애초에 갈 생각이 없다"고 강조하자 학회장은 "굉장히 무례하시다. 말 통하지 않는 사람 붙잡고 대화하고 싶지도 않다", "최소한의 학과 일조차 하지 않을 거면 자퇴를 권고해 드린다. 앞으로 학과에 없는 분이라고 생각하겠다"고 맞불을 놓았다.

또 아르바이트 일정이 있어 행사 참여가 어렵다는 문자에는 아르바이트를 빼고 오라는 지시가 잇따랐다. 작성자가 "아르바이트를 빼라는 건 무슨 법이냐"고 반박하자 "법이 아니라 사회생활이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제대로 학과 행사에 참석한 적도 없으시지 않느냐. 본인 신분이 학생이라면 학교 사회생활에 먼저 참여하라"는 대답이 이어졌다.

해당 게시물은 4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화제를 모았다. 다수의 네티즌은 "요즘에도 저런 학교가 있느냐. 너무 시대착오적이다", "학생들에게 청소를 시키는 것도 모자라 학생회비 사용 명세를 공개하지 않는 건 수상하기까지 하다", "부당한 대우가 분명하니 학교 민원 감사실에 민원을 넣어서 처리하라"는 등의 댓글을 달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