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강래구 오늘 기소…'더불어민주당 돈봉투 의혹' 첫 재판행

등록 2023.05.26 06:01:00수정 2023.05.26 08:30: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檢, 강래구 통해 자금 출처·공모 관계 확인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추가 적용 가능성

'돈 봉투 수수자' 공소장 공개 여부 주목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주요 피의자인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이 지난 4월21일 오전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으로 들어서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3.04.21.chocrystal@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수정 기자 =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주요 피의자인 강래구 한국감사협회장이 지난 4월21일 오전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으로 들어서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유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에서 자금 조달책으로 지목된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가 26일 재판에 넘겨진다.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정당법 위반 및 뇌물수수 혐의를 받는 강 전 감사를 이날 구속 기소할 예정이다.

강 전 감사는 2021년 5월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송영길 전 대표의 당선을 위한 돈 봉투 살포에 관여한 혐의 등으로 지난 8일 구속됐다.

구체적으로 강 전 감사는 같은 해 3~4월 현역의원에게 살포할 목적으로 지인을 통해 6000만원을 조달한 혐의를 받는다.

강 전 감사는 지역본부장과 지역상황실장 수십명에게 50만원씩 담긴 봉투 나눠주자고 제안한 혐의도 있다. 지역본부장과 지역상황실장에게 제공한 금액은 총 3400만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강 전 감사가 재판에 넘겨지면 이번 돈 봉투 의혹 사건의 첫 기소 사례이다. 검찰은 지난 달 12일 강 전 감사 등 송 전 대표 캠프 관계자들을 대거 압수수색, 입건한 뒤 수사를 이어오고 있다.

검찰은 강 전 감사가 구속된 약 20일간 자금 출처와 캠프 관계자들 간의 공모 관계 등을 규명하는 데 주력해왔다.

강 전 감사는 검찰 조사에서 지역본부장 상대 돈 봉투 전달 등 일부 혐의는 인정했으나 의원들 몫에 대한 의혹은 부인하며 그 책임을 윤관석 무소속 의원에게 돌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현역 의원 자금원 의혹을 받는 사업가 김모씨도 검찰에서 강 전 감사가 아닌 송 전 대표 보좌관 출신 박모씨에게 수천만원을 지급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강 전 감사와 박씨 사이 책임 경중을 가려 공소장에 기재할 계획이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이 지난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두번째 구속영장 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23.05.08.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이 지난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두번째 구속영장 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23.05.08. [email protected]


검찰은 강 전 감사에 대한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추가 적용도 검토 중이다.

검찰은 앞서 강 전 감사 구속영장 청구시엔 돈 봉투의 자금 출처에 대해 추가 수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해당 혐의를 따로 의율하지 않았다. 이후 현 시점에 와선 사업가 김씨를 포함해 자금 출처가 상당 부분 확인됐다고 보고 있어 혐의가 추가될 가능성이 있다.

강 전 감사 공소장에 돈 봉투 수수자들이 거론될지도 관심사다.

검찰은 돈 봉투를 수수한 혐의를 받는 지역본부장 10여명을 특정한 것으로 파악됐다. 상당수가 참고인 조사를 받았으며 일부는 순차적으로 피의자로 전환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돈 봉투를 수수한 현역 의원을 특정하는 작업도 진행 중이다. 이들의 이름이 공소장을 통해 공개될 경우 또 한 번의 파장이 예상된다.

검찰은 강 전 감사 기소 뒤에도 돈 봉투 공여자군과 수수자군에 대한 수사를 동시에 이어나갈 전망이다.

검찰은 지난 23일 윤 의원과 이성만 의원에 대해 정당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해 현재 체포동의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향후 돈 봉투를 받은 것으로 조사된 의원들이 줄소환 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