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하태경 "욱일기는 日해군 상징…독일 나치 문양과 달라"

등록 2023.05.30 11:26:39수정 2023.05.30 13:06: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나치 하켄크로이츠는 금지…軍상징 철십자기는 용인"

"北 인공기도 허용하는 판…욱일기와 화해할 때 됐다"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공동취재사진) 2022.07.0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공동취재사진) 2022.07.0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30일 욱일기와 비슷한 자위함기를 단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의 부산항 입항 논란과 관련해 "오해하고 있는 게 독일 나치 문양과 욱일기는 다르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셔틀외교까지 하는 상황에서 (북한) 인공기와는 화해하면서 욱일기는 끝까지 못 걸게 한다는 건 지나치다"며 "이제는 욱일기와 화해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하 의원은 "나치 정당을 상징하는 건 하켄크로이츠 갈고리십자가고, 독일 군대를 상징하는 건 철십자가인데 그건 독일 군대가 아직도 쓴다"며 "나치 정당을 상징하는 하켄크로이츠는 금지하되 (철십자가는) 독일 군대가 전통적으로 썼다"고 전했다.

하 의원은 "욱일기는 일본 군대를 상징한다. 특히 해군(을 상징한다). 욱일기도 일본 군대가 창설 이후로 계속 썼다"며 "독일 철십자가를 세계가 용인한 것처럼 일본 욱일기도 세계가 용인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한국에서도 최근 몇 년간 다 용인했고, 문재인 정부도 용인했다. (문재인 정부 당시) 입항했다. 정치적으로 악용한 것"이라며 "심지어 중국 정부도 용인한다. 중국 인민들은 비판하지만 정부가 그것 자체를 독일 갈고리십자가처럼 용인하지 않은 적은 없다"는 주장을 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용인해 온 것을 새삼스럽게 (민주당이 비판한다). 북한 인공기도 허용하는 판"이라며 "똑같은 논리라면 독일 철십자가도 용인하면 안 된다. 히틀러 군대도 그걸 썼다"고 덧붙였다.

하 의원은 또 욱일기와 비슷한 사례로 기미가요, '천황'(일왕) 칭호 등을 나열하며 "일본 문제는 과거사가 있기 때문에 항상 논란이 됐다"고 주장했다.

그는 "기미가요는 일본 국가다. 올림픽 때 틀지 말라고 한다. 그럼 올림픽 때 일본에 오지 말라 해야 한다"며 "일본 천황을 우리는 일왕이라 부른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일본 사람들이 부르는 대로 부르는 게 국제적 에티켓이다, 본인은 천황이라 부르겠다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 논리대로 하면 일장기도 허용하면 안 된다. 일장기는 전범기인데 왜 허용하나"라고 되물었다.

나아가 "욱일기와 화해할 때가 됐다. 실제로 일본과 화해한 정도가 북한과 화해한 정도보다 훨씬 수준이 높지 않나"라며 "셔틀외교까지 하는 상황에서 인공기와 화해하면서 욱일기는 끝까지 못 걸게 한다는 건 지나치다"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