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소식] 충주시립도서관, 초등생 대상 여름방학특강 운영 등
[충주=뉴시스] 이도근 기자 = 충북 충주시립도서관은 다음달 8~12일 시립도서관 본관과 엄정꿈터도서관, 봉방작은도서관 등에서 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여름방학 특강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프로그램은 ▲과학, 미술, 수학, 예술의 창의 융합 ▲홈즈추리학교 ▲쿵짝짝! 쿵짝짝! 인도여행! ▲놀이로 통하는 친구들 모여라 등 13개 강좌로 이뤄졌다.
모집인원은 강좌별 5~12명이며, 참여 희망 학부모와 초등학생은 오는 19일부터 8월 3일까지 평생학습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하면 된다. 수강료는 무료이며 재료비는 본인 부담이다.
◇'즐거운 식탁전, 동상이몽' 사진 전시회 18~30일 열려
충북 충주중원문화재단은 오는 18~30일 충주시 중앙탑면 충주공예전시관에서 '즐거운 식탁전, 동상이몽' 사진 전시회를 연다고 11일 밝혔다.
전시회에서는 지난 4~6월 열린 공모전을 통해 접수된 70여점의 밥상 사진을 만날 수 있다. 또 문화 다양성의 가치를 담은 '음식 컬러링 카드', '새활용 음식만들기' 등 상설 체험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여기에 주말에는 특별체험프로그램으로 '미니어처 밥상 만들기, '한 그릇 케이크 만들기'가 진행될 예정이다.
전시관람은 화~일요일 오전 10시~오후 6시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한다. 관람료는 무료다.
자세한 내용은 충주중원문화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거나 충주중원문화재단 예술지원팀(043-723-1348)으로 문의하면 된다.
◇교통대 연구팀, OLED디스플레이 고분자 핵심기술 개발
충북 충주 한국교통대 연구팀이 저렴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 공정을 위한 고분자 소재 핵심기술을 개발했다.
교통대는 나노고분자공학전공 이지훈 교수 연구팀과 경희대 서민철 교수 연구팀이 공동으로 잉크젯용OLED 디스플레이를 위한 120도(℃) 저온 가교형 고성능 정공수송층 고분자를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 교수를 교신저자로 한 이번 연구는 고가의 증착형 OLED 위주에서 저렴하고 대면적이 가능한 용액공정형 OLED 기술로의 전환에 큰 걸림돌이던 고난도 적층 구조 형성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핵심기술이라고 교통대는 설명했다.
이 교수팀의 연구성과(논문명 : Highly Efficient 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Fabricated by Solution Process with New Hole Transport Materials Cross-linked at 120℃)는 화학공학분야 국제 학술지 '케미컬 엔지니어링 저널(Chemical Engineering Journal) 온라인판 7월 4일자에 실렸다.
잉크젯용 OLED 디스플레이를 위한 120도(℃) 저온 가교형 고성능 정공수송층 고분자 모식도. (사진=교통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