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보청기·보행기 필요한 어르신 찾습니다"
보청기 117만9000원 한도
보행기 최대 18~20만원 지원
행정복지센터 방문 신청
[화성=뉴시스] 화성기 보청기 지원사업을 알리는 디지털 홍보자료(사진=화성시 제공) 2024.01.24. [email protected]
[화성=뉴시스] 문영호 기자 = 경기 화성시가 2024년 노인 보청기·성인용 보행기 지원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지원대상은 신청일 기준 1년 이상 화성시에 주소를 두고 실제 거주 중인 65세 이상 국민기초생활 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이다. 각 사업별 신청자격을 충족해야 한다. 의료급여 또는 건강보험공단 지원 대상인 경우 제외된다. 지원 대상자가 고령층인 점을 고려해 대상자 본인 외에 대상자의 가족의 대리 신청도 가능하다.
보청기 지원 금액은 1인당 최대 117만9000원 한도 내 보청기 실구입비다. 올해부터는 보청기 구입처가 화성시 지역 장애인보조기기 등록업소로 확대된다. 다만, 이비인후과 전문의로부터 노인성 난청 진단을 받은 청각장애인은 지원 대상이 아니다.
성인용보행기 신청자격은 장기요양등급 외 A·B 판정을 받은 시민 또는 거동이 불편하다는 내용이 포함된 의사 진단서나 소견서를 발급받은 시민이다. 보행기 지원 금액은 국민기초생활 수급자는 최대 20만원, 차상위계층은 18만원 이내 보행기 실구입비다. 보행기 구입처 역시 올해부터 전국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포함한 판매업체로 확대된다.
지원을 희망할 경우,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자격 기준 등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복지팀 또는 화성시청 중장년노인복지과 중장년정책팀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시는 지난해부터 난청이 있지만 장애 등록이 어려운 노인과 보행에 어려움이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보청기와 보행기 지원 사업을 운영해왔다. 253명에게 보청기를, 28명에게 보행기를 지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