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화재 시 올바른 완강기 사용 어떻게?…전국 90곳서 체험 가능

등록 2024.09.04 09:45: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소방청, 홈페이지 통해 안내…"사용 전 길이 확인도"

[오산=뉴시스] 김종택 기자 = 지난달 27일 경기도 오산시 경기도 국민안전체험관에서 소방관이 화재 발생시 완강기를 이용한 탈출 시연을 하고 있다. 소방 관계자는 완강기 위치는 사전에 미리 숙지하고 탈출할때 정확히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4.08.27. jtk@newsis.com

[오산=뉴시스] 김종택 기자 = 지난달 27일 경기도 오산시 경기도 국민안전체험관에서 소방관이 화재 발생시 완강기를 이용한 탈출 시연을 하고 있다. 소방 관계자는 완강기 위치는 사전에 미리 숙지하고 탈출할때 정확히 착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4.08.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강지은 기자 = 소방청은 화재 시 완강기를 사용해 안전하게 대피하는 방법을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올바른 완강기 사용법과 체험이 가능한 전국 체험시설 90곳을 소방청 홈페이지 등을 통해 4일 안내했다.

완강기는 공동주택, 숙박시설, 업무시설, 복합 건축물 등 주요 건물의 3층 이상 10층 이하에 설치된 피난기구다. 복도와 계단을 이용해 대피하지 못할 경우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다.

특히 숙박시설(휴양콘도미니엄 제외)의 경우 객실마다 완강기 또는 간이 완강기를 설치하도록 돼 있는데, 간이 완강기의 경우 연속 사용이 불가능해 두 개 이상을 설치해야 한다.

올바른 완강기 사용 방법을 보면 우선 지지대 고리에 완강기 고리를 걸고 잠근다. 지지대가 접혀 있는 경우 이를 펴서 창 밖으로 밀고, 밑에 사람이 있는지 확인 후 줄을 아래 바닥으로 던진다.

이어 안전벨트를 가슴 높이까지 착용한 뒤 고정링을 가슴 쪽으로 당겨 착용하고, 벨트가 풀리지 않게 양팔을 쭉 뻗어 벽면을 짚으면서 하강한다.

아울러 층수에 따라 적용 가능한 완강기 길이가 다른 만큼 완강기 사용 전 길이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완강기 사용법과 관련한 그림과 영상은 소방청 홈페이지와 공식 유튜브 채널 '소방청TV'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완강기 사용 체험이 가능한 전국 13개 안전체험관과 소방서 77개 체험시설 목록도 볼 수 있다. 광나루안전체험관, 보라매안전체험관 등 서울 25곳, 부산119안전체험관 등 부산 10곳 등이다. 체험 가능 일정은 해당 기관에 문의하면 된다.

소방청은 향후 숙박 관련 단체 및 숙박 예약 플랫폼, 아파트 관련 업체 등과 협력해 승강기, 객실 TV, 업체 홈페이지 등에도 완강기 사용법 그림과 영상을 게시할 계획이다.

홍영근 소방청 화재예방국장은 "국민 누구나 올바른 대피 방법을 숙지할 수 있도록 홍보 채널과 방식을 보다 다각화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