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유은혜 "中 유학생 1만9742명 입국…거주지 불명확하면 휴학 권고"(종합)

등록 2020.02.16 19:07:0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4일간 기숙사·원룸 자율격리…자가진단 앱 써야

원룸 격리시 식당·도서관 사용제한…학생증 중지

대학 66% 개강연기…인하공전·부산여대는 3주간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2.16.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2.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연희 김정현 기자 = 지난해 12월1일부터 이달 14일까지 중국에서 입국해 한국에 체류 중인 유학생이 총 1만9742명으로 집계됐다. 이중 중국 국적이 1만9022명이다.

정부는 중국을 통해 입국한 유학생들은 14일간 기숙사나 원룸 등 공간에서 자율격리조치하고, 등교중지 기간 동안 대학 내 식당, 도서관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대학 기준에 따라 제제하도록 했다. 아직 입국예정일이나 국내거주지가 확정되지 않았을 경우 20201년 1학기에 원격수업을 병행하는 강의를 듣도록 유도하거나 휴학을 권고하기로 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6일 오후 5시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 회의 결과 중국에서 입국한 유학생 관리·지원 대책을 이 같이 발표했다.

◇3월 중순까지 中 유학생 5만명…자율격리·감시

대학알리미에 따르면 국내 중국인 유학생 수는 지난해 4월 기준 7만1067명 규모인 만큼 이제 4분의 1이 입국한 상태다. 앞으로 개강시점인 3월 중순까지 약 5만명의 유학생이 추가 유입될 예정이다.

지역별로 서울 소재 대학 중국 유학생 수가 3만8330명(53.9%)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다음으로 부산(5399명), 경기(5123명), 대전(3469명), 전북(3361명) 순이다.

교육부는 중국인 유학생들을 1인1실 배정 원칙으로 대학 기숙사나 원룸 등 별도 공간에서 자율격리하고 입국 후 2주간 외출이나 접촉을 자제하도록 했다. 대학들은 1일 1회 이상 이들 유학생의 증상 유무를 모니터링해야 한다. 학생도 자가 진단 앱을 통해 매일 증상 유무를 확인하고, 응답이 없을 경우 보건소나 지자체 등과 연계해 관리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중국을 거쳐 입국한 유학생들이 등교중지 기간 동안 대학 내 식당, 도서관 등 다중이용시설 이용이 제한된다는 점을 사전에 안내하고, 대학별 이용제한 조치를 마련하기로 했다. 학생증을 일시 중지시키는 방안도 검토한다.

교육부는 국내 거주지가 불명확하거나 비자 문제 등으로 입국예정일이 불명확한 유학생에 대해서는 현지에서 원격수업을 듣거나 휴학을 권고할 방침이다. 학칙으로 첫 학기 휴학을 금지한 대학들이 있지만 교육부는 대학에 한시적으로 이 규정을 개선해줄 것을 대학에 요청한 바 있다.

유 부총리는 지난 13일 전국 시·도지사들을 만나 지자체 관할 유학생 수용시설 지원, 대학 다중이용시설 방역 등 공동대응을 요청했다.

중국인 유학생 보호 및 갈등 방지 차원에서 인식 개선에도 나선다. 교육부는 대학별 유학생 보호 및 관리 방침을 세우고 시행하는 과정에서 유학생회와 교직원, 학부모회, 지역주민 등 다양한 소통·협력채널을 마련하고, 캠페인 전개 등을 통해 이해수준을 높여가도록 했다.

지역사회 인식개선을 위한 홍보를 실시하는 동시에 유학생 공동체와 함께 자율적 방역관리 노력을 유도하는 동시에 갈등을 예방할 계획이다.

지난달 28일까지 중국 후베이성을 방문했던 학생과 교직원 117명은 모두 코로나19 증상 없이 잠복기인 14일이 지났다. 등교중지 조치도 모두 해제된 상태다.

교육부가 지난 5일 대학에 4주 이내 개강을 연기할 것을 권고함에 따라 전국의 4년제, 전문대학 384개교 중 255개교(66.4%)가 개강을 1~3주간 연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4년제 대학은 181개교(91.4%)가 3월 개강 시기를 1~2주 연기했다. 절반이 절반이 넘는(56.0%) 대학 215곳이 개강을 2주 연기했다. 1주 연기한 대학은 38곳(9.9%)이다.

3주 연기한 대학도 있다. 두 곳으로 모두 전문대학이다. 인천 인하공업전문대학교와 부산여자대학교다. 아직 대학 85곳은 개강 연기를 검토 중이다. 

유 부총리는 "대학이 판단한 유학생 중심으로 기숙사를 활용하고 본인 거처에서 자율 관리 받도록 한다"며 "모니터링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은 필요시 직접 거처를 방문하는 등 대학과 지자체가 협조해 효과적인 체제가 되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보건교사 없는 학교 보건인턴교사·간호사 배치

교육부는 오는 3월 새 학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보건교사가 없는 초·중·고교는 보건인턴교사나 간호사 등 배치를 지원하기로 했다.

국내 전체 초·중·고교 1만1859개교 중 보건교사가 배치된 학교는 9732개교(83.9%)다. 교육부는 시도교육청별로 여건을 고려해 대책 마련 지침을 시행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개학을 대비해 사전에 특별소독 등 위생조치를 강화할 방침이다. 개학 이후에는 세면대나 문손잡이, 난간 등 접촉을 통해 전염될 수 있는 곳에 1일 1회 이상 소독하고, 휴식시간 환기를 실시한다.

의심증상자가 발생하면 관할 교육청이나 보건당국 협의를 거쳐 의심증사자가 발생한 학교 내 전 시설에 대한 전문업체를 통해 특별 임시 소독을 실시한다.

확진자나 격리자 등이 발생해 휴업이 불가피할 경우 시도교육감이나 학교장은 보건당국, 교육부와 협의해 휴업할 수 있다. 다만 학교 방역에 필요한 최소 기간으로 실시한다.

휴업할 때에는 방학일수를 조정해 수업일을 우선 확보하되, 15일이 초과하면 법정 수업일 10%인 19일 내에 수업일수를 감축하도록 허용하기로 했다.

확진 격리조치를 받았거나 폐질환, 만성심혈관질환 등 기저질환이 있는 학생, 교직원은 출석 인정 처리하거나 업무에서 배제하는 등의 기준을 제시한다.

지자체와 보건당국과 협력체계를 강화한다. 학교 내 의심증상자 발생 시 환자 이송 지원 등 핫라인을 구축해 협력한다. 보건인턴교사나 간호사 등 배치 역시 지자체와 보건당국 협력통해 배치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