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옛 대한방직 470m 타워 가능해진다' 전주공론위, 상업중심 채택

등록 2021.02.25 16:56: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공론위, 숙의토론회를 통해 취합된 권고문 공개

상업용지의 적정비율로 40% 이상~60% 미만 선호

이 권고문은 이날 김승수 전주시장에 전달

【전주=뉴시스】김얼 기자= 3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 헬기장에서 바라본 대한방직 부지 전경. 2018.12.03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김얼 기자= 3일 전북 전주시 전북도청 헬기장에서 바라본 대한방직 부지 전경. [email protected]

[전주=뉴시스] 한훈 기자 = 전북 전주지역의 노른자 땅인 옛 대한방직 부지가 153층(470m) 높이의 익스트림 타워 건립이 가능한 상업(업무)시설에 무게를 두고 개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할 계획이득을 돌려받기 위해 전체 토지 중 40% 만큼의 토지와 현금, 시설 등 다양한 방식의 환수과정도 병행된다.

옛 대한방직 부지 관련 시민공론화위원회(이하 공론위)는 25일 전주시청 4층 회의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숙의토론회에 참여한 시민 중 상업시설 중심인 '전통과 미래가 공존하며 지역상권과 상생하는 복합 문화 관광 공간'을 73.9% 선호했다고 밝혔다.

공론위는 시나리오워크숍을 통해 나온 3가지(안)을 갖고 시민의 의견을 듣는 숙의토론회를 가졌다. 숙의토론회는 성과 연령, 지역별 비례할당 무작위 추출방식으로 1500명을 선정한 후 참여의향을 밝힌 120명으로 진행됐다. 최종 99명이 참여해 각각의 의견을 제시했다.

공론위는 숙의토론회에 참여한 시민들의 의견을 취합해 개발방향을 비롯해 제안배경과 권고사항, 추가 권고사항 등이 담긴 권고문을 작성했다.  

권고문에는 숙의토론회에 참여한 시민 중 73.9%가 상업시설 중심의 개발방향을 선호했다는 것이다. 세부적으로 참여시민 중 40%가 용도변경이 수반되는 상업용지로의 적정비율을 40% 이상~60% 미만을 선호했다.
【전북=뉴시스】심회무 기자 = 사진은 세계 주요 타워와 투시도로 나온 전주타워의 모습을 비교했다. 뉴시스가 현장에서 직접 찍었고 투시도는 (주)자광이 배포한 자료를 참조했다. 2019.01.03

【전북=뉴시스】심회무 기자 = 사진은 세계 주요 타워와 투시도로 나온 전주타워의 모습을 비교했다. 뉴시스가 현장에서 직접 찍었고 투시도는 (주)자광이 배포한 자료를 참조했다. 2019.01.03

이는 토지소유자인 ㈜자광의 개발방향과 일정 부분이 일치한다. 자광은 2018년 11월과 2019년 3월 주민제안(지구단위계획)과 정책제안서를 전주시에 연달아 제출했다.

주민제안에서는 일부 도유지와 시유지를 포함한 총 23만565㎡부지에 공동주택 3000가구와 복합쇼핑몰, 430m 높이의 익스트림타워, 호텔, 문화시설 등을 건립하는 지구단위계획을 주민제안 했다.

정책제안서에는 153층(470m) 높이의 익스트림 타워 건립이 골자가된 계발계획이 담겼다. 자광이 제시한 지구단위계획의 핵심인 익스트림타워 등이 상업용지로 용도변경되면서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또 권고문에서 시민들은 개발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돼야 할 사항으로 계획이득 환수를 선택했다. 환수의 방안으로 토지·현금·시설을 모두 포함하는 방안(28.3%)이 가장 높았고 토지(26.8%), 현금(26.7%) 등 순으로 집계됐다. 공론위는 추가 권고사항을 통해 계획이득 환수의 범위와 방법 등은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 운영지침’을 통해 해결토록 했다.

환수금액이 건폐율과 용적률 등 적용기준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그 외 시민들은 교통 혼잡 문제와 대규모 사업시설이 개발될 경우 기존 상권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주=뉴시스] 한훈 기자 = 옛 대한방직 부지 관련 시민공론화위원회(이하 공론위)는 25일 전주시청 4층 회의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숙의토론회에 참여한 시민 중 상업시설 중심인 '전통과 미래가 공존하며 지역상권과 상생하는 복합 문화 관광 공간'을 73.9% 선호했다고 밝혔다.2021.02.25. 369369125@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전주=뉴시스] 한훈 기자 = 옛 대한방직 부지 관련 시민공론화위원회(이하 공론위)는 25일 전주시청 4층 회의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숙의토론회에 참여한 시민 중 상업시설 중심인 '전통과 미래가 공존하며 지역상권과 상생하는 복합 문화 관광 공간'을 73.9% 선호했다고 밝혔다.2021.02.25.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공론위는 그 외 권고 사항으로 ▲사업 진행 시 사전협상 결과에 대한 공개 ▲사업이행에 대한 점검 ▲사업 미이행 및 토지매매 등의 가능성 방지 방안 등 다양한 의견을 담았다.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권고문은 이날 김승수 전주시장에게 전달됐다. 시는 공론위가 시민들의 의견을 들어 작성한 권고문을 검토한 후 시의회와의 간담회 등을 거쳐 최종 권고문을 결정한다.

이렇게 마련된 권고문은 전주시에서 토지소유자인 ㈜자광에 넘어간다. 이에 대해 ㈜자광 측은 "현재까지 권고문을 받아보지 않았지만, 충분히 논의할 가성이 있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양재 시민공론화위원장은 "공론화 과정을 진행하면서 열띤 토론과 숙의에 적극 임해준 시민참여단의 진지한 모습에 새로운 숙의 민주주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면서 "시민 의견을 토대로 전주시장이 최종 결정을 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옛 대한방직의 개발 방향을 공론과정을 거쳐 논의해 온 시민공론화위원회는 지난해 2월 사전 준비 위원회를 시작으로 1년여간 활동해 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