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찰, '불법집회 혐의' 금속노조 위원장 4시간 조사(종합)

등록 2021.07.28 21:13: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찰 소환…집시법 및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

오후 3시부터 7시께까지 약 4시간 동안 조사

"출근 인파, 축구 관중 등은 그냥 두면서" 불만

"양경수 위원장 강제수사 부적절, 예우 갖추길"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양경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이 지난 2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7.3 전국노동자대회 관련 입장 발표 기자회견 전에 금속노조 김호규 위원장과 대화하고 있다. 2021.07.27 livertrent@newsis.com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양경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이 지난 2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7.3 전국노동자대회 관련 입장 발표 기자회견 전에 금속노조 김호규 위원장과 대화하고 있다. 2021.07.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민기 기자 = 민주노동조합연맹(민주노총)이 개최한 7·3 전국노동자대회 집회와 관련,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 등을 수사 중인 경찰이 28일 김호규 전국금속노조 위원장을 소환해 약 4시간 동안 조사했다.

서울경찰청 7·3 불법시위 수사본부는 이날 오후 김 위원장을 서울 종로경찰서로 소환, 지난 3일 열린 전국노동자대회와 관련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 위반·감염병예방법 위반·일반교통방해 혐의 등을 조사했다. 경찰 조사는 이날 오후 3시부터 7시께까지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김 위원장이 지난 3일 진행된 전국노동자대회 기획 등에 개입했는지 여부와 지난 4월 열린 금속노조 미신고 집회 주최 혐의 등을 중점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경찰서에 도착해 취재진과 만난 김 위원장은 "성실히 조사에 임할 생각"이라며 "개인적으로 단순한 사건에 왜 이렇게 포커스를 맞췄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마치 자신들을 코로나19 대유행의 주범처럼 몰아가고 있다는 불만을 전했다.

그는 "모든 집회와 시위, 결사의 자유는 헌법으로 보장된 것이고 우리 스스로도 감염병에 대해서 철저하게 하려고 했다"며 "여의도에서 평화적으로 집회를 했으면 아무 상관이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왜 출근할 때 몇만명씩 모이거나, 축구 관중이나 선거 때 몰려다니는 건 제재를 하지 않으면서 유독 민주노총만 딱 집는다"며 "노동자들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 것"이라고 했다.

김 위원장은 "4차 대유행 핵심은 야외가 아닌 실내공간"이라며 "장외집회에 대해서 너무 일관성이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경찰이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 강제수사를 검토하고 있는 것에 대해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제1노총이고 조합원 직선으로 뽑힌 위원장에 최소한 예우는 갖췄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경찰은 앞서 지난 3일 열린 전국노동자대회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52명 규모의 특별수사본부를 꾸렸다. 현재까지 23명을 입건하고 2명을 내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0일에는 부위원장급 노조원 1명을 소환한 이후 간부급 인사를 줄소환하고 있다. 양 위원장과 김 위원장의 휴대전화 압수수색도 진행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