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기고] 최창호 산림조합중앙회장 '산림과 국민 미래 위해 임도 늘려야'

등록 2021.12.08 13:03: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산림가꾸고 경영하는 인프라, 산림선진국에 비해 턱없이 부족

산림재해 효율적 대처에도 필요…국산목재 자급률 확보 수단

[대전=뉴시스] 최창호 산림조합중앙회장.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최창호 산림조합중앙회장.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보고만 있어도 몸과 마음이 안정되는 게 산림이다. 산림은 우리들에게 임산물 등의 자원을 제공하기도 한다. 더 크게는 수원 함양, 토사유출 방지, 탄소 흡수 등의 공익적 혜택도 준다. 이러한 혜택은 현세대를 넘어 다음 세대까지 전달돼야 한다.

푸른 산림을 더 오래, 효과적으로 관리키 위한 방안이 필요한 이유이다. 이와 관련해 전문가들은 먼저 ‘임도(林道)’를 늘려야 한다고 말한다.

임도는 산림을 가꾸기 위해 설치한 길이다. 사람들이 산을 오르내리기 위해 사용하는 등산로와는 달리 임도는 주로 산에서 채취한 임산물이나 목재를 나르기 위해 이용한다. 장비와 인력을 동원해 산에다 나무를 심거나 숲을 가꿀 때에도 임도가 필요하다.

임도가 없는 산을 가꾸려면 큰 비용과 인력이 필요할뿐더러, 큰 비용을 들이고서도 차량진입이나 장비사용이 불가해 수확한 자원을 산 아래로 가져오지 못하거나 조림활동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더욱이 임도는 산불과 같은 재난 발생 시 소방차량이나 복구 인력을 투입시키는 경로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임도가 국내에선 산림규모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 국내 산림은 국토의 63%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OECD국가 중 네번째로 큰 규모지만 국내 임도밀도는 현재 1㏊당 3.64m 정도로 임업 선진국인 독일(㏊당 46m)이나 오스트리아(45m)는 물론 국내와 여건이 비슷한 일본(13m)과 비교해도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임도가 부족하면 산림을 관리하는 데 드는 비용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이는 국내 목재 가격을 높이는 요인이 되고 있는데, 국내 목재자급률이 수년간 16% 내외로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는 것도 임도가 부족한 현실과 무관하지 않다.

 대한민국의 목재펠릿 수입량이 세계 상위권인 것을 고려하면 산림자원이 풍부한 나라에서 자국민의 목재 수요를 국산목재로 뒷받침하지 못함으로써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셈이다.
 
경제적 이유보다 중요한 건 임도를 늘리는 일이 시대적 요구라는 점이다. 지금 국민들은 풍부한 산림자원을 누리고 있으나 이를 지속적으로 가꿔 다음 세대에게 전달하려면 임도와 같은 산림인프라를 충분히 구축해야 한다.

나무가 너무 빽빽하거나 방치된 산림은 오히려 생물다양성이 저하될 수 있고 나무가 늙을수록 흡수하는 탄소의 양도 적어질 수 있어 솎아베기와 수종갱신 등의 산림경영 활동을 계속해야 한다. 임도가 충분해야 효과적인 산림경영을 이어갈 수 있다.

최근 산림청은 임업단체와 환경단체, 학계가 참여하는 협의회를 구성하고 더 나은 산림정책에 관한 토의를 진행한 바 있다. 환경단체가 참여한 토의과정에서도 임도를 확충해 산림경영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는 건 고무적인 일이다.

 물론 임도를 설치하는 방식이 친환경적이어야 한다는 전제가 깔려 있다. 산림자원이 풍부해진 이때 산림자원의 보호와 활용을 균형있게 이루는 방법이 현세대의 과제와 책무로 남아 있다.

국민의 일원인 산림조합도 임도를 늘리면서 산림자원의 이용과 활용, 재생산을 도모하는 선순환을 이루는 데 기여해 나가겠다.

/ 최창호 산림조합중앙회장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