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둔촌주공 정상화위원회 "현 조합 집행부 해임총회 요건 충족"

등록 2022.06.27 17:43:1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둔촌주공 재건축 시공사업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이 7일부터 예정됐던 타워크레인 철거 일정을 미루기로 했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모습. 2022.06.07. livertrent@newsis.com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둔촌주공 재건축 시공사업단(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롯데건설)이 7일부터 예정됐던 타워크레인 철거 일정을 미루기로 했다. 사진은 이날 오후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모습. 2022.06.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강세훈 기자 = 둔촌주공조합 정상화위원회가 현 조합 집행부를 해임하기 위한 해임안 발의 요건을 충족해 8월 내 총회를 개최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둔촌주공조합 정상화위원회는 27일 오후 보도자료를 내고 "조합원들로부터 해임발의서를 제출 받아 조합장 해임 관련 총회 소집 요건을 갖췄다"고 밝혔다.

집행부를 해임하려면 전체 조합원 10분의 1 이상의 해임 발의로 총회를 소집해야 한다. 총회에서 전체 조합원 과반수 첨석에 참석 조합원의 과반수 찬성으로 가결된다.

6123명(상가 포함)의 둔촌조합원 중 3062명이 참석해 1531명 이상 안건에 찬성하면 조합 집행부는 해임된다.

정상화위원회는 "8월 사업비 대출 만기 연장이 되지 않으면 조합은 사실상 파산 상태가 됨에도 현 집행부는 사업비대출 서류도 제대로 제출하지 않는 등 사업의 적극 추진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며 "이에 집행부 교체를 통해 사업추진 의지를 강조하고 시공사업단과의 공사재개 등 조합원 협의체 협의내용’을 바탕으로 사업비 대출 만기를 연장 처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차선책으로 사업비 대출 만기 결정이 불가능할 경우 시공사업단이 대위변제 후 구상권을 청구하지 않도록 협의할 것"이라며 "해임총회 소집은 조합 파산을 방지할 수 있는 것을 최우선으로 해 일정을 확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상화위원회는 둔촌주공 현장 공사 중단 사태 이후 생긴 비상대책위원회 성격의 단체다.

둔촌주공 현장의 갈등은 새 조합 집행부가 전임 조합장과 맺은 약 5586억원 공사비 증액 계약을 인정하지 않으면서 시작됐다. 현 조합 집행부는 이 계약이 한국부동산원의 감정 결과를 반영한 총회를 거치지 않았고, 당시 조합장이 해임된 당일에 증액 계약이 맺어져 적법하지 않은 계약이라고 주장했다.

양측 간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지난 4월 15일부터 공사가 중단됐다.

둔촌주공 재건축 역대 최대 규모의 재건축 사업이다. 강동구 둔촌1동 170-1번지 일대에 지상 최고 35층 85개 동 1만2032가구(임대 1046가구 포함) 규모의 아파트와 부대시설을 짓는 사업으로 일반분양 물량만 4786가구에 달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