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산업부, EU택소노미 원전 포함에 "원전수출 기회 확대"

등록 2022.07.07 19:12: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원전 활용 높이는 방향으로 세계 정책 전환"

"탈원전 세계적 추세 주장은 사실 아냐" 주장

"유럽 원전 건설 추진 국가들 자금조달 용이"

"나토회의 연계해 원전 수출 가능성 높일 것"

사고저항성 핵연료, 핵폐기물은 여전히 관건

[창원=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 두산에너빌리티 원자력 공장을 방문해 신한울 3·4호기 주단소재 보관장을 시찰하고 있다. 2022.06.22. yesphoto@newsis.com

[창원=뉴시스] 홍효식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 두산에너빌리티 원자력 공장을 방문해 신한울 3·4호기 주단소재 보관장을 시찰하고 있다. 2022.06.22.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김성진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유럽연합(EU)이 원전을 녹색분류체계(EU 택소노미)에 포함한 것과 관련, "EU를 중심으로 세계적으로 원전의 활용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정책이 바뀌고 있음을 강하게 시사한다"고 평가했다.

산업부는 이날 오후 보도참고자료를 내고 이같이 밝히면서 "새 정부 에너지 정책방향이 지난 정부의 탈원전 중심 '에너지 전환 로드맵'을 공식적으로 대체한 것도 이러한 세계적 흐름에 부합한다"고 했다.

또 "33개국에서 441기의 원전이 운영 중이고 17개국이 53기의 신규원전을 추진하고 있다"며 "EU 택소노미 등과 세계 각국의 정책방향을 감안할 때, '탈원전 기조가 세계적 추세'라는 일부 주장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EU 택소노미와 세계 각국의 원전정책을 감안할 때 세계시장에서 우리의 원전수출 기회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체코, 폴란드 등 원전 건설을 추진 중인 EU 국가들의 자금조달이 용이해져 원전사업을 추진에 우호적인 환경이 형성됐다고 평가가 가능하다"고 했다.

산업부는 특히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 정상회의를 계기로 윤석열 대통령이 보리스 존슨 영국총리에게 원전 협력을 요청한 것과 관련, "영국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BEIS) 장관이 조속한 시일 내에 방한해 원전협력에 대해 실무차원의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나토회의에서의 원자력 협력에 관한 정상회담과 연계해,  팀코리아(Team KOREA)를 중심으로 국가별 맞춤형 수주패키지 마련 등을 통해 수출 가능성을 높이는 한편, 원전생태계 복원도 중점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EU 택소노미에 원전이 포함되면서 윤석열 정부의 원전 정책에도 드라이브가 걸릴 것으로 보인다.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택소노미) 원전 포함 문제에도 한층 힘이 실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K-택소노미에 원전이 포함되면 녹색투자 자금 지원도 가능해진다.

다만 EU 택소노미는 2025년까지 사고저항성 핵연료(ATF)를 사용해야 한다는 까다로운 조건을 내걸고 있다. 또 2050년까지 고준위 방사선 폐기물 처분시설을 확보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사고저항성 핵연료는 아직 상용화되지 않았고, 정부가 수립한 제2차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에 따르면 사용후 핵연료 영구처분 시설 확보에만 37년이 걸리는 등 조건을 충족하기 쉽지 않다.

정부가 K-택소노미에 EU 택소노미의 조건을 어느 정도 반영할지는 아직 확정하지 않았지만, 녹색 에너지로 분류하기 위해서는 세계적인 추세와 비슷한 수준을 조건으로 내걸어야 하는 만큼 원전 확대 정책과 상충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는 "EU 택소노미 등 원전의 활용을 강화하는 추세에 맞추어 한국형 택소노미의 보완을 추진 중"이라며 "EU에서 논의된 기준과 국내 상황 등을 고려해 원전을 포함하는 것에 대해 각계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