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野 "김순호 경찰국장, '끄나풀'로 동료 밀고 의혹 밝혀야"

등록 2022.08.08 13:49:54수정 2022.08.08 21:52:1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순호, 인노회 활동 잠적 후 경찰 특채

대공공작요원 활동에 '밀고 의혹' 불거져

민주당 "동료 매도, 경찰 '끄나풀' 의심"

정의당 "이상민 장관이 실체 규명해야"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김순호 행정안전부 경찰국장과 행정안전부 방유진 인사지원과장, 우지완 자치경찰지원과장, 임철언 총괄지원과장이 지난 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출입기자들과의 만남을 위해 회의실로 들어서고 있다. 2022.08.02.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명원 기자 = 김순호 행정안전부 경찰국장과 행정안전부 방유진 인사지원과장, 우지완 자치경찰지원과장, 임철언 총괄지원과장이 지난 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출입기자들과의 만남을 위해 회의실로 들어서고 있다. 2022.08.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하지현 기자 = 행정안전부 경찰국 초대 국장으로 임명된 김순호 치안감의 경찰 임용 경위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야권이 일제히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이수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8일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경찰국장으로 임명된 김 치안감이 과거 경찰의 '끄나풀'로 활동하며 노동운동 동료들을 밀고한 공로로 경찰에 특채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고 밝혔다.

이어 "김 국장을 경찰로 특채했던 사람은 1987년 박종철 고문치사사건 당시 '책상을 탁 치니, 억하고 쓰러졌다'는 거짓말을 지어냈던 홍승상 전 경감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민주화 운동을 하던 대학생을 탄압했던 홍 전 경감과 김 국장의 친분 관계를 부각하며 김 국장의 과거 경찰 '끄나풀'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앞서 김 국장이 80년대 말 소속됐던 인천·부천 민주노동자회(인노회)의 활동 정보를 치안본부에 넘기고 '대공공작요원'으로 활동하기 위해 경찰에 특채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와 관련 김 국장은 "당시 노동운동을 한 게 아니고 주사파 운동을 했는데, 골수 주사파로 더 이상 빠지지 않고 다시 그곳으로 돌아가지 않기 위해 대공 경찰관의 길을 선택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 원내대변인은 "인노회는 이적단체가 아니다"라며 "자신을 정당화하기 위해 함께 했던 동료들을 매도하는 김 국장의 태도는 경찰의 '끄나풀'이라는 의심을 더욱 깊게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의혹이 사실이라면 윤석열 정부가 김 국장을 앞세워 하려는 일은 경찰조직을 분열시켜 경찰을 정권의 충견으로 만들려는 것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동영 정의당 대변인도 이날 서면브리핑을 내고 "(정부가) 시민들의 우려와 야당 반대에도 불구하고 졸속 경찰국 신설을 밀어붙이더니, 이번에는 '대공공작요원'으로 경찰에 특채된 전력을 가진 김순호씨를 신임 경찰국장으로 임명하면서 파문이 날로 커지고 있다"고 했다.

이 대변인은 "인노회는 2020년 4월 대법원 재심을 통해 이적단체가 아니라는 확정판결을 받았음에도, 김 국장은 골수 주사파 활동에서 빠져나오려고 경찰을 찾아갔다면서 석연치 않고 납득할 수 없는 변명만 늘어놓고 있다"고 했다.

이어 "임명권자인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엄중한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이상민 장관은 김 국장에 대한 의혹의 실체를 규명하고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김 국장의) 임명에 대해선 저도 추천 협의 과정을 거쳤다. (당시에는) 지적하신 (밀고 특채 의혹을) 알고 하지 않았다"며 인사 적절성 여부를 추후 검토해보겠다는 의견을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