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울시,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본격화…2028년 완공

등록 2023.03.27 06:00:00수정 2023.03.27 06:58: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우컨설 컨소시업과 협약…하반기 착공

완공시 동남~동북권 통행시간 20분 단축

[서울=뉴시스] 위치도.

[서울=뉴시스] 위치도.

[서울=뉴시스] 이재은 기자 = 서울 동부간선도로 월릉교~대치동(대치우성아파트사거리)까지 총 12.2㎞의 지하화 사업이 올 하반기 중 착공된다. 지하도로가 완공되면 동남~동북권 간 통행시간이 약 20분 가량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대우건설 컨소시엄을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1단계 사업 중 '민간투자사업' 구간(월릉~삼성)의 시행자로 결정하고, 27일 실시협약을 체결한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은 기존 동부간선도로의 장·단거리 교통을 분리하기 위해 월릉교~대치동(대치우성아파트사거리) 구간에 대심도 4차로 지하도로(터널)를 설치하고, 기존 동부간선도로 구간을 지하화 하는 사업이다. 민자사업 구간과 재정사업 구간으로 나눠 건설이 추진된다.

시는 동부간선도로와 영동대로 구간의 교통여건과 시의 재정여건, 사업목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1·2단계로 단계적으로 추진 중이다.

1단계로 교통개선을 위한 대심도 지하도로(월릉~대치)를 2028년까지 건설하고, 이후 2단계로 기존 동부간선도로 구간(월계~송정)을 지하화 한다는 계획이다.

민자사업 구간은 월릉교~영동대교 남단까지 대심도 4차로, 연장 10.1㎞의 지하도로로 건설될 예정이다. 올 하반기 중 착공해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시 재정을 투입하는 영동대로 '재정사업' 구간(삼성~대치)도 지난달 시공사 선정을 완료했으며, 상반기 중 착공해 민자사업 구간과 함께 2028년 동시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동부간선지하도로가 완공되면 석관동(월릉교)에서 대치동까지 왕복 4차로로 직접 연결하는 지하도로가 뚫리면서 하루 약 7만여 대의 차량이 지하로 분산돼 지상도로의 차량 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사업 완료시, 기존 동부간선도로의 교통량은 최대 43%(일 15만5100대→일 8만7517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동남~동북권 간 통행시간이 기존 30분대에서 10분대로 단축되고, 동남권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파급을 동북권으로 확산시킴으로서 지역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1단계 사업 완료 후 2단계로 기존 동부간선도로 구간(월계~송정)을 지하화해 단거리 지역교통을 연결하고, 중랑천 생태복원을 통해 친환경 수변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한편, 서울시는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구간이 끝나는 '대치우성아파트사거리'부터 '성남강남 고속국도 종점부'(일원동 일원터널교차로) 사이 연결구간 3.0㎞에 대해 올해 타당성조사를 시행하고, 2028년 민자사업구간과 동시 개통을 목표로 성남강남 고속국도 사업주체인 국토교통부와 협력해 추진할 계획이다.

최진석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로 상습정체를 해결하고, 동북권과 동남권 간선도로를 직접 연결함으로써 동남권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효과를 동북권으로 확산시켜 강남·북 균형발전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동북권 8개구 320만 시민들이 발이 돼 경부고속국도 등과 연결되는 중추적인 교통로가 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