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노총 도심 대규모 집회…"주 69시간 시대역행"

등록 2023.03.25 16:03:27수정 2023.03.25 16:38: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만2000명 집회후 행진 "정권에 맞서 대투쟁"

"노동탄압, 공안탄압, 검찰독재 규탄한다"

근로제도 개악 비판, '민생 대책' 등 촉구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25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에서 열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3.25 결의대회에서 참석자들이 정권 규탄 메시지가 적힌 피켓을 들고 있다. 2023.03.25.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25일 서울 종로구 대학로에서 열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3.25 결의대회에서 참석자들이 정권 규탄 메시지가 적힌 피켓을 들고 있다. 2023.03.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임철휘 기자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25일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최근 근로시간 제도 개편안과 공공요금 인상, 건설노조 경찰 압수수색 등을 규탄하며 윤석열 정부에 대한 전면 투쟁을 선포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오후 2시30분께 서울 종로구 대학로 일대에서 '문제는 윤석열이다. 민생파탄! 검찰독재! 윤석열 심판! 민주노총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 출범 1년도 되기 전에 우리 사회가 민생·민주·노동·평화 등 사회 전 영역에서 최악에 빠졌다"며 "윤석열 정권에 맞서 2023년 대투쟁을 선포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민주노총은 이날 정부의 ▲공공요금 인상 등 사회 공공성 약화 ▲검찰 치중 인사 ▲'제 3자 변제안' 등 대일 외교 결과 ▲건설노조 등에 대한 전방위적 압박 ▲'주 69시간 근로제' 등 노동제도 개편안 등을 대대적으로 비판하고 나섰다. 이 자리에는 경찰 추산 1만2000명이 모였다.

참가자들은 '주69 시간제 폐지', '공공요금 물가 폭등' 등이 적힌 손팻말을 들고 "노동탄압, 공안탄압, 검찰독재 규탄한다"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최근 '주 69시간제' 개편안에 대해 투쟁선포문에서 "윤석열 정권은 수십 년 간 저임금 장시간 노동에 시달려온 노동자에게 주 69시간제라는 시대착오적인 굴레를 다시 씌우려 하고 있다"며 "노동자의 권리를 지키고 확대하기 위해 앞장서 온 노동조합을 적대시하고 무노조 무권리 시대로 역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제 3자 변제안'이 포함된 대일 외교 결과와 관련해서 "윤석열 정권은 굴욕외교로 민족의 자존심을 짓밟았으며 한반도의 전쟁위기를 불어고 있다"며 "정전체제를 청산하지 못한 한반도에서 강도 높은 한-미-일 군사훈련의상시화는 전쟁위기를 증폭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은 금리 인상에 따른 대출이자 폭등, 가스·전기요금 폭등, 교통요금 폭등에 미봉책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불평등의 근원인 정규직과 비정규직, 재벌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대책은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대회를 마무리한 후 오후 3시30분께부터 종로5가 교차로와 을지로입구를 거쳐 서울시청까지 행진하고 있다. 이들은 더불어민주당과 전국민중행동 등 주최로 오후 5시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대일 외교 규탄 장외 집회에 합류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