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일상회복 로드맵' 내일 나온다…격리의무 단축될까

등록 2023.03.28 05:00:00수정 2023.03.28 15:28:5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자문위, 방역조치 조정 논의…'3일 단축' 논의 無

29일 중대본 회의 후 일상회복 로드맵 발표 예정

전문가 "바이러스 최소 3일 배출…단계적 조정必"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장이 지난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03.28.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 배훈식 기자 = 정기석 코로나19 특별대응단장 겸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장이 지난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3.03.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권지원 기자 = 정부가 오는 29일 코로나19 '출구전략' 일환으로 일상회복 로드맵을 확정 발표한다. 현재 7일인 확진자 격리 의무 기간을 5일로 단축 또는 해제할 것인지 여부를 담을 예정이어서 관심이 집중된다.

격리기간을 현재 7일보다 절반 이상 짧은 3일로 단축하는 안은 전문가 의견수렴이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28일 뉴시스 취재를 종합하면 정부는 2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코로나19의 위기단계 조정 로드맵' 안건을 논의한 후 위기단계 조정 기준과 시점, 격리의무 완화 방향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회(감염병 자문위)는 전날 오후 서울 중구 코리아나호텔에서 제15차 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위기단계 조정 로드맵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는 확진자 격리의무를 5일로 단축하는 방안 등 다양한 안건도 논의에 포함됐다. 다만 국민의힘에서 지난해 제시한 3일로 격리의무를 단축하는 방안은 회의에서 검토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감염병 자문위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확진자 7일 격리 해제 단축안도 자문위에서 논의한 것 중 하나였다"며 "전반적으로 많은 논의를 많이 했지만 특정한 결론에 이르지는 않았다. 3일로 단축하는 안은 논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현재 남아있는 방역 정책으로는 확진자 7일 격리의무와 감염 취약 시설, 의료기관 등 일부 실내에서의 마스크 착용의무 정도다. 이번 로드맵에는 코로나19의 감염병위기경보 및 법정 감염병 등급 하향과 연계해 남아있는 방역 의무 조치 조정안이 담길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지난 15일 중장기 방역 조치 조정계획을 일부 발표하면서 이달 말까지 감염병 위기단계 조정 등과 연계한 방역 의무 조치 조정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임숙영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상황총괄단장은 지난 15일 브리핑에서 "4월 말~5월 초 정도에 세계보건기구(WHO)의 코로나긴급위원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그 이후에 저희가 위기평가회의를 거쳐서 위기 단계를 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격리 의무가 7일인 나라는 우리나라를 포함해 아일랜드, 벨기에, 튀르키예, 라트비아, 체코, 뉴질랜드, 코스타리카, 일본 등이 있다. 그리스, 이탈리아, 슬로바키아와 이스라엘은 격리 의무가 5일 이내로 짧은 편이다. 노르웨이, 스웨덴, 스위스, 슬로베니아, 폴란드, 스페인, 태국, 포르투갈, 덴마크, 헝가리, 프랑스, 싱가포르, 오스트리아, 미국, 캐나다, 영국, 핀란드, 아이슬란드, 호주, 독일, 네덜란드는 격리 의무가 없다.

감염병 전문가들은 확진자 격리 기간을 단축하더라도 최소 5일의 격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코로나19 감염 전파력이 최소 3일 이상 지속된다는 이유에서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바이러스 증상과 발현은 3~4일 정도에서 바이러스 등 많이 배출된다. 일주일까지 쉬면 좋지만 최소한 5일 정도는 감염차단 목적으로 쉬어야한다"면서 확진자의 5일 격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재훈 가천대학교 예방의학과 교수는 "5일 단축은 충분히 가능한 이야기"라면서도 "다만 문제는 시간이 조금 필요하다. 다른 지원체계와 방역조치가 매주 이뤄지고 있는데 너무 많은 조치를 지금 당장 이번 주, 다음 주에 (완화)하기는 좀 어려울 것"이라면서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기석 위원장은 앞서 지난 11일 YTN 라디오에 나와 "코로나19가 얼마나 감염력이 있는지 보면 7일에서 5일 정도까지는 줄여도 웬만큼 괜찮지 않겠느냐는 자료들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현행대로 7일 격리 의무를 유지해야 하다는 전문가 지적도 나왔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오미크론 코로나19의 특징은 중증도는 낮아졌지만, 바이러스의 분비량이나 기간이 길어졌다는 것"이라며 "전염력이 높아진 사실은 바뀐 부분이 없다. 오히려 치료(기간)를 늘려야 한다"는 견해를 내비쳤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