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가뭄' 광주·전남 용수 공급 차질 없게…"극단 상황도 대비"

등록 2023.03.29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환경부, 생활·공업 용수 가뭄 대책 상세 발표

주요 댐 홍수기 전까지 용수 취수 차질 없어

[서울=뉴시스]영산강·섬진강 유역 물 이용현황(자료=환경부 제공) 2023.03.29.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영산강·섬진강 유역 물 이용현황(자료=환경부 제공) 2023.03.29.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오제일 기자 = 광주·전남 지역 가뭄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 대책으로 용수 공급에는 차질이 없을 것으로 전망됐다. 정부는 지금보다 극단적인 가뭄 상황이 이어질 경우 등을 고려해 대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29일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 22~26일 영산강·섬진강 댐 유역에 30㎜의 비가 내렸지만 지속적인 용수공급 등으로 비가 내리기 전과 비교해 주요 댐 저수율 변동은 크지 않은 상태다. 지난 27일 기준 저수율은 ▲주암댐 21% ▲수어댐 66.1% ▲섬진강댐 19.2% ▲평림댐 30.2% ▲동복댐 19% 등이다.

최근 2개월간 영산강·섬진강 유역의 강수량은 2월 19㎜, 3월 41㎜로 예년에 비해 각각 52%, 69% 수준에 불과하다.

다만, 이들 댐의 경우 홍수기(6월21일~9월20일) 전까지 댐에서 정상적으로 용수를 취수할 수 있는 한계수위인 저수위에 도달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당초 저수위 도달 시기가 4~5월로 예상됐었는데, 섬진강댐을 제외하고는 올해 말까지는 도달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섬진강댐의 경우에도 농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에서 약 4700만t에 이르는 농업용수 대체공급 강화 방안을 차질 없이 시행할 경우 7월 중순으로 저수위 도달 시기가 지연될 것으로 봤다.

이 같은 전망은 200년 빈도 가뭄 상황을 가정했을 때 나온 결과다. 지금보다 더 좋지 않은 가뭄 상황이 이어질 경우에도 홍수기 전까지는 주요 댐들이 저수위에 도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환경부는 범정부 차원의 가뭄 대책이 효과를 보고 있다고 평가했다. 앞서 환경부 등 관계부처는 지난해 11월 가뭄대응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가뭄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화순=뉴시스] 이영주 기자 = 지난 3일 오전 전남 화순군 이서면 동복호 상류 제2취수탑 주변 가장자리가 드러나있다. 2023.03.03. leeyj2578@newsis.com

[화순=뉴시스] 이영주 기자 = 지난 3일 오전 전남 화순군 이서면 동복호 상류 제2취수탑 주변 가장자리가 드러나있다. 2023.03.03. [email protected]


주암댐·수어댐·섬진강댐·평림댐 용수 비축과 타용도 용수를 생·공용수로 전환해 지난해 7월부터 광주·전남 생활용수 124일분인 총 1억1900만t(톤)의 용수를 추가로 확보했다. 하천수 취수 등 조치도 시행하고 있다.

동복댐 수위 급감에 따라 영산강 하천수를 광주 용연정수장에 공급하는 비상도수관로를 설치, 고도처리를 한 후 지난 2일부터 하루 3만t 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가압장 설치가 완료되면 5월부터는 하루 공급량이 5만t까지 확대될 수 있다.

물 사용량을 줄인 지자체에 광역 수도요금을 감면해 절수를 유도하는 '자율절수 수요조정제도', 기업의 공장정비시기를 조정 등도 진행했다. 지역적 여건으로 제한급수 중인 섬(도서) 지역에는 병입수돗물 70만병을 공급했다. 지하수저류댐, 해수담수화 선박도 역할했다.

지하수를 활용한 추가 용수 확보에도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전남 광양·해남 등 4개 지역에 공공관정을 개발해 하루 3000t 규모의 지하수를 확보했으며 올해는 진도·화순 등 다른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극단적인 강수량 감소가 올여름까지 지속될 경우 댐 저수위 도달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는 만큼, 비상상황에 대비해 저수위 아래 비상·사수 용량까지 활용하는 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또 지역사회와 협의해 섬진강 유량이 풍부한 시기에는 어민 피해가 없는 범위에서 섬진강물을 추가 취수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아울러 제한급수 중인 섬 특성 등을 고려한 맞춤형 대책을 포함해 중장기 가뭄 대책도 마련 중에 있다.

박재현 환경부 물통합정책관은 "유례없는 남부지방의 가뭄상황에서 지역주민, 산업계,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동참과 협조가 가뭄 대응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환경부는 가뭄으로 인한 국민들의 생활불편과 산업계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