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출근 어떡해"…혼잡 열차 무정차 대책에 직장인들 '근심'

등록 2023.04.01 10:00:00수정 2023.04.01 12:07: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정부, 지하철 혼잡 시 무정차 의무 검토

지하철 출퇴근 직장인들 "현실성 없다"

"가장 큰 장점인 운행시간 정확성 해쳐"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대중교통수단 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이틀째인 지난 21일 오전 서울 지하철 2호선 열차 내에서 승객 대부분이 마스크를 쓰고 있다. 2023.03.21. xconfind@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성우 기자 = 대중교통수단 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이틀째인 지난 21일 오전 서울 지하철 2호선 열차 내에서 승객 대부분이 마스크를 쓰고 있다. 2023.03.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전재훈 기자 = 정부가 지하철 밀집도가 심할 경우 무정차 통과 여부를 검토하도록 메뉴얼을 개정하겠다고 밝힌 것을 두고 지하철을 이용하는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오히려 출퇴근이 더 어려워지는 것이 아니냐며 우려하는 반응이 나온다.

특히 이용객이 많은 역이나 환승역을 이용하는 직장인들은 목적지에서 승·하차하지 못할 경우 출퇴근 시간이 크게 늘어날 수 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인파 집중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철도안전관리체계 기술기준'을 개정하겠다고 지난달 28일 밝혔다.

역사 및 열차 혼잡도를 관리하는 체계를 마련하겠다는 것인데, 혼잡도가 '혼잡'~'심각' 단계일 경우 철도 운영기관이 무정차 통과 여부를 필수적으로 검토하도록 하는 방안도 포함돼 있다.

열차 내에 이미 많은 승객이 타고 있을 경우, 다음 역사 혼잡도가 높다면 무정차 통과가 이뤄질 수도 있다는 얘기다.

역사 혼잡도는 승강장·계단 등에서 수용할 수 있는 적정 인원 대비 이용객 수로 판단한다. ▲보통(130%) ▲주의(130~150%) ▲혼잡(150~170%) ▲심각(170%)로 구분된다.

서울 지하철 4·7·9호선의 경우 사람이 가장 붐비는 시간대인 오전 8시에서 8시30분 사이 평균 혼잡도가 150%를 웃돈다.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지난 19일 오후 서울 용산구 용산역 승강장에서 한 이용객이 마스크를 벗고 있다. 20일부터 버스·지하철·택시 등 대중교통에서 마스크를 써야 하는 의무가 해제된다. 2023.03.19. kgb@newsis.com

[서울=뉴시스] 김금보 기자 = 지난 19일 오후 서울 용산구 용산역 승강장에서 한 이용객이 마스크를 벗고 있다. 20일부터 버스·지하철·택시 등 대중교통에서 마스크를 써야 하는 의무가 해제된다. 2023.03.19. [email protected]

직장인들 사이에선 오히려 출퇴근길 지하철 이용을 더 어렵게 만드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신도림역, 잠실역, 고속터미널역 등 환승역이나 회사가 몰려 있는 역의 경우 이용객이 몰리기 마련인데, 열차가 서지 않고 지나간다면 역사 내 혼잡도는 더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열차 내 승객은 목적지와 다른 곳에서 내리거나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등 불편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출근 시 신도림역에서 환승한다는 직장인 허모(29)씨는 "사람이 정말 많은 역 중 하나가 신도림역이다. 무정차 조치가 이뤄진다면 그 많은 사람들이 지각의 위험을 안은 채 혼잡도가 떨어질 때까지 기다리거나,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해야 한다"고 토로했다.

조모(30)씨는 잠실역을 거쳐 삼성역으로 출근한다. 그는 "안전을 위한 조치인 것은 알겠으나, 출퇴근 시 불안함이 커질 것 같다"며 "혼잡도를 미리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집이나 직장으로 가기 위한 환승역에서 승차나 하차하지 못해 뜻밖의 여정을 떠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지하철의 가장 큰 장점은 운행 시간이 정확하다는 건데, 그 장점을 훼손하는 조치"라고 지적했다.

출퇴근 시간대 인구 밀집 해결을 위해선 증차가 우선이라는 목소리도 나왔다.

허씨는 "정책의 취지는 알겠으나,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은 출퇴근 시간에 열차 운행 대수를 탄력적으로 늘리는 것"이라고 전했다.

왕십리역에서 수서역으로 출퇴근한다는 이모(31)씨도 "출근 시간대에 인구 밀집이 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핵심인데, 무정차 조치는 역에 머무르는 사람을 분산하기에 좋은 조치는 아닌 것 같다"며 "운행 대수를 늘리거나 급행·완행 열차로 나눠서 운영하는 게 나을 것 같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