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檢 '돈봉투' 수사 매진…이성만 이번주 소환할 듯(종합)

등록 2023.05.15 10:54: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증거인멸 우려"로 구속 뒤 연일 조사

윤관석·이성만, 검찰과 출석 일정 조율

'9400만원+α'도 수사…포렌식·소환조사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이 지난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두번째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23.05.08.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이 지난 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 두번째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2023.05.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유선 기자 = '더불어민주당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 조사에 매진하고 있다. 검찰은 윤관석·이성만 무소속(당시 민주당) 의원도 이르면 이번 주에 불러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 8일 이번 사건의 핵심 피의자인 강 전 감사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된 뒤 연일 구치소에서 그를 부르는 등 강도 높은 조사를 이어가고 있다.

강 전 감사는 2021년 전당대회 직전 송영길 당시 당대표 후보 캠프에서 현역의원·지역상황실장 등에게 돈봉투 9400만원을 살포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했다는 혐의를 받는다. 1차 구속영장은 기각됐으나 2차 영장 청구에서 "증거인멸 우려"를 이유로 구속됐다.

강 전 감사는 검찰 조사에서 송영길 캠프의 지역본부장에게 돈을 건넨 혐의 등 일부는 인정했으나 나머지 대부분 혐의는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장 20일간 강 전 감사 구속 수사를 통해 자금 출처와 공모 관계 등 사건 전모를 구체적으로 규명하겠다는 계획이다. 연루자들간 책임의 경중을 가리는 과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나머지 돈 봉투 공여자 및 수수자로 분류된 인물들도 하나 둘 검찰청에 출석해 조사를 받고 있다. 돈 봉투 전달 과정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 송 전 대표의 전직 보좌관 박모씨 등이 조사를 받았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지난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자진 탈당 의사를 밝힌 윤관석(왼쪽), 이성만 의원이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23.05.03.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지난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자진 탈당 의사를 밝힌 윤관석(왼쪽), 이성만 의원이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23.05.03. [email protected]


돈 봉투 공여자군으로 입건된 윤 의원과 이 의원도 조만간 소환돼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윤 의원은 현역의원들에게 돈 봉투 살포를 지시한 혐의를, 이 의원은 지역본부장에게 살포할 자금을 마련하는 데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이 확보한 녹음파일에는 윤 의원이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과의 통화에서 "내가 회관 돌아다니면서 만나서 처리하거든"이라고 말하는 대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민주당을 탈당한 두 의원은 혐의를 부인하는 입장이다.

당초 이 의원은 오는 16일 조사를 받기로 검찰과 협의했으나 국회 일정을 고려해 이를 연기하고 이번 주 중후반에 출석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윤 의원도 검찰과 소환 일정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9400만원 외에 추가로 금품이 뿌려졌을 가능성도 계속 살펴보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말 송 전 대표의 외곽조직으로 알려진 평화와 먹고사는문제연구소(먹사연)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직후 회계담당자 박모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 관련 포렌식도 진행 중이다.

주요 피의자 및 참고인 조사 뒤엔 송 전 대표도 검찰 조사를 받을 전망이다. 송 전 대표는 검찰의 이번 수사가 '정치적 기획 수사'라며 비판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