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정원 "北 위성발사 실패, 무리한 경로변경 가능성"

등록 2023.05.31 17:52: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정은 직접 참관했을 것으로 추정"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합참은 31일 오전 북한이 남쪽 방향으로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발표했다.북한이 위성 탑재를 주장한 발사체를 쏜 것은 지난 2016년 2월 광명성호 이후 7년 만이다. 사진은 3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시청하는 모습. 2023.05.31. kch0523@newsis.com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합참은 31일 오전 북한이 남쪽 방향으로 우주발사체를 발사했다고 발표했다.북한이 위성 탑재를 주장한 발사체를 쏜 것은 지난 2016년 2월 광명성호 이후 7년 만이다. 사진은 3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관련 뉴스를 시청하는 모습. 2023.05.3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하종민 최영서 기자 = 국가정보원이 북한의 군사정찰위성 발사 실패의 원인을 무리한 경로 변경일 것으로 분석했다.

국회 정보위원회는 31일 오후 2시부터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현안 보고를 받았다.

유상범 국민의힘 간사는 전체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 실패의 원인과 관련해 "국정원에서는 이번 (북한 정찰위성의) 비행을 보면서 과거에는 1~2단계의 비행경로가 일직선이지만, 이번 발사는 서쪽으로 치우친 경로를 설정했다. 동쪽으로 무리하게 경로를 변경하다가 기술적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와 함께 누리호 발사 성공에 자극을 받아 통상 20일이 소요되는 준비 과정을 수 일로 단축했다. 새로운 동창리 발사장 공사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조급함에 감행한 것도 한 원인이 됐다는 분석을 내놨다"고 전했다.

김정은 위원장의 발사 참관 가능성에 대해서도 그는 "동창리 발사장에서 1.3㎞ 떨어진 관람대 인근에서 차량 및 천막 등 관람 시설이 식별됐다. 국정원에서는 김정은 위원장이 현지에서 참관한 걸로 추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사된 북한의 군사위성에 대해서는 "이번 발사체에 탑재된 것은 만리경 1호"라며 "길이 1.3m, 무게 300㎏으로 해상도가 최대 1m 이내인 소형 저궤도 지구관측 위성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에 사용된 발사체는 '천리마1형'이라고 한다.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엔진 기반의 신형 발사체로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북한이 발사 2시간 30분 만에 실패 사실과 원인을 신속하고 상세히 공개한 것은 위성발사 과정을 투명하게 보여줌으로써 발사 행위에 정당성을 부각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전했다.

북한이 공언한 2차 발사에 대해서는 "(북한은) 빠른 시간 내에 2차 발사를 선언했지만, 국정원에서는 엔진 이상 점검, 보완에 수주 이상 소요될 것으로 봤다. 다만 결함이 경미할 경우 조기 발사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한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발사장소 역시 신뢰도가 확보된 기존 발사장으로 변경할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