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조성은 "김웅, 최강욱 고발장 접수해야 당선돼도 '보낸다'고 말해"

등록 2023.06.02 18:58: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공익 제보자이자 핵심 증인 조성은 출석

'보낸다' 표현 썼는지 묻자 수차례 대답

"언론인 식사자리에서 김웅 처음 만나"

檢 조사 때 조서 달리 작성된 정황도 언급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고발사주' 의혹으로 기소된 손준성 서울고검 송무부장의 재판에 이 사건 '제보자' 조성은 씨가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하고 있다. 2023.06.02. jhope@newsis.com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고발사주' 의혹으로 기소된 손준성 서울고검 송무부장의 재판에 이 사건 '제보자' 조성은 씨가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하고 있다. 2023.06.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현준 기자 = 일명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씨가 김웅 국민의힘 의원으로부터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의 고발장을 전달받은 뒤 상황을 법정에서 상세하게 증언했다.

2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7부(부장판사 김옥곤)는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손준성 서울고검 송무부장의 13차 공판을 열었다. 이날은 조씨에 대한 증인신문이 이뤄졌다.

조씨는 지난 2020년 4월5일 김 의원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이후 나눈 발언에 대해 언급했다. 당시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었던 조씨는 송파갑 후보였던 김 의원과 텔레그램 'n번방' 사건에 대한 기자회견을 진행한 바 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검사는 주신문 과정에서 "김 의원이 최 의원 등에 대한 고발장을 접수해야 나중에 유죄판결이 나와도 의원직을 상실시킬 수 있다는 취지로 말했는가"라는 물었고 조씨는 "보낸다는 얘기를 했다"고 답했다.

조씨는 이어 "'보낸다'라는 것이 적절한 설명이 될지 모르겠다"면서도 "적절한 고발 조치나 법적 조치를 통해 정치적인 활동을 하지 못하게 하는 그런 취지의 의도가 아니었을까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뒤이어 재판장이 "최 의원의 고발장을 접수해 놓아야 의원직을 상실시킬 수 있다고 진짜 발언했는가"라고 되묻자 조씨는 "그 취지로 말씀하셨고, 최 의원과 관련해 통화 과정에서 몇 차례나 적대적으로 얘기했다"고 증언했다.

조씨는 반대신문 과정에서 "(김 의원이) 진짜 '보낸다'는 표현을 했는가"라는 손 부장 측 변호인의 질문에도 "네"라며 여러 차례 같은 취지로 대답했다.

조씨는 2020년 3월 중순~하순께 언론인들과 함께 미래통합당 예비후보의 식사 자리에서 김 의원을 만났다며 처음 만난 경위를 상세히 증언을 이어 나갔다.

조씨는 "부적절할 수도 있지만 OO일보 사장과 논설위원들이 있었고 김용태 당시 미래통합당 후보, 김 의원(당시 송파갑 후보) 등 여러 명이 같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특정 언론이 (선거를) 도와줄 테니 잘 해봐라 이런 취지의 모임이었다"며 "김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당시 검찰총장)과의 친분을 강조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고발사주 의혹으로 기소된 손준성 서울고검 송무부장이 지난 1월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열린 6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3.01.1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고발사주 의혹으로 기소된 손준성 서울고검 송무부장이 지난 1월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열린 6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3.01.16. [email protected]

조씨는 또 서울중앙지검에서 조사 당시 진술과 달리 조서가 작성된 정황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중앙지검 검사께서 손 부장과 김 의원 사이에 제3자가 개입될 여지가 있지 않느냐해서 저는 그 즉시 반박했는데 조서에는 제3자 개입을 인정하느냐는 질문에 '네 그렇습니다'라고 작성돼있었다"고 증언했다.

나아가 "그 즉시 반박하고 이런 진술을 한 적 없다고 말했다"며 "지금까지 모든 수사기관에서 손 부장, 김 의원에 대한 사적 감정 없이 객관적으로 진술하려 노력했다"고 말했다.

손 부장은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이던 지난 2020년, 4·15 총선에 개입할 목적으로 당시 범여권 인사에 대한 고발장을 김웅 국민의힘 의원(당시 미래통합당 후보)에게 전달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공수처는 손 부장이 같은 해 4월3일과 8일 일명 '제보자X'로 불리는 지모씨,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황희석 전 최고위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등의 고발장을 김 의원에게 전송해 여권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형성하려고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조씨는 이 사건의 공익 제보자다. 해당 고발장은 손 부장, 김 의원을 거쳐 조씨에게 전달된 것으로 알려졌는데, 조씨가 2021년 9월 이를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하고 언론에 알리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한편 대검찰청은 지난 3월31일 손 부장을 무혐의로 보고 감찰 종결 처분을 내렸다. 재판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이 같은 결정이 나와 일각에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

대검은 조씨에게 보낸 공익신고사건 처분결과통지서에서 "사건에 대한 조사와 대검 감찰위원회 심의 결과 비위 혐의를 인정하기 어려워 종결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