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약사회 "약 배달 허용 요구, 국민 건강 포기하라는 것"

등록 2023.06.09 17:39:59수정 2023.06.09 18:42: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약사회 "비대면진료 플랫폼은 경제적이익 우선시"

"보건의료서비스는 전문가인 의사와 약사가 담당"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무상의료운동본부, 서울특별시약사회, 경기도약사회 등 의료관련 단체들이 지난달 30일 제9차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가 열리는 서울 국제전자센터 대회의실 앞 복도에서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진행을 반대하는 등 내용의 피켓팅을 하고 있다. 2023.06.09. 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무상의료운동본부, 서울특별시약사회, 경기도약사회 등 의료관련 단체들이 지난달 30일 제9차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가 열리는 서울 국제전자센터 대회의실 앞 복도에서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진행을 반대하는 등 내용의 피켓팅을 하고 있다. 2023.06.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송종호 기자 = 비대면 진료 플랫폼이 시범사업에서 초진과 약 배달 허용을 요구하는 것과 관련해 대한약사회가 자신들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국민건강을 포기하라는 것이라며 비판했다.

대한약사회는 9일 입장문에서 "코로나19 펜데믹(세계적 대유행)이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불가피하게 허용했던 비대면 진료와 약 배달은 팬데믹의 종료와 함께 종료하고 근본적으로 충분한 논의와 검토를 통해 재정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시적 공고를 통해 비대면 방식 진료를 허용할 당시의 사회적 약속이었다는 것이다.

약사회는 "(비대면 진료 플랫폼은) 절대로 보건의료인이 될 수 없다.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인들이 아니다"라며 "전 세계적으로 보건의료서비스는 전문가인 의사와 약사가 담당하고 있다"고 짚었다. 이어 "왜 일반기업이 진료와 약에 관한 전문영역을 침범하는가"라고 지적했다.

약사회는 "시범사업 초기에 초진에 해당하는 환자들이 비대면 방식 진료를 취소하는 것은 매우 당연한 일"이라며 "이를 마치 큰 혼란이 있는 것처럼 호도하는 것은 침소봉대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약사회는 "플랫폼업체들은 지금이라도 스스로의 역할이 보건의료 시스템을 돈벌이의 수단이 아닌 보건의료 서비스의 접근성을 강화하는 역할임을 자각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까지 주장해 온 초진이나 약 배달에 집착하지 말고 정상적인 보건의료 체계에서 새로운 기술이나 사업 모델로 국민건강에 이바지할 수 있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약사회는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에 대해선 "초진을 제한하고 약 배달을 제한함으로써 보건의료 시스템이 왜곡되지 않도록 하는 최소한의 방패막이는 세웠다고 판단한다"고 평가했다.

전화나 영상통화만으로 환자를 진단하는 상황에서 초진을 제한 한 것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킬 책임이 있는 정부로서는 당연한 결정이라는 것이다.

약사회는 "초진과 약 배달의 제한은 국민의 건강을 경제적 이익을 목표로 하는 산업으로 보지 않고 국가의 기본 책무로 다시 한번 확인한 결과"라고 말했다.

이들은 해외사례를 근거로 조제약의 배달을 허용하자는 주장에 대해서는 "의료서비스 접근성이나 조제약의 전달 환경 등이 해외와 다른 국내 보건의료서비스를 이해하지 못한 데서 비롯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