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사회

[종합2보]새정치연합 "成 리스트 '봐주기'·'물타기' 수사"…강력 비판

등록 2015.05.26 18:47:13수정 2016.12.28 15:03: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전병헌(왼쪽 네번째) 친박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이완구, 홍준표 봐주기 수사 규탄 및 친박실세 6인방 엄중수사'를 촉구하며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 하고 있다. 2015.05.26.  taehoonlim@newsis.com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전병헌(왼쪽 네번째) 친박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이완구, 홍준표 봐주기 수사 규탄 및 친박실세 6인방 엄중수사'를 촉구하며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 하고 있다.  2015.05.26.  [email protected]

새정치연합 의원 등 15명 대검찰청 항의 방문…대선자금 수사 촉구  김수남 대검 차장 "리스트 남은 인사 소환 여부는 수사팀이 판단할 것"

【서울=뉴시스】장민성 기자 = 검찰이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각각 1억원과 30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홍준표 경남도지사와 이완구 전 국무총리를 불구속 기소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은 26일 "봐주기, 물타기 수사"라고 주장했다.

 '친박 권력형 비리 게이트' 대책위원장 전병헌 최고위원 등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의원 등 15명은 이날 오전 11시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항의 방문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홍 지사와 이 전 총리가 회유나 증거인멸 시도를 했다는 점이 언론을 통해 수차례 공개되는 등 사실상 구속 사유가 명백한 데도 이들을 불구속 기소하는 것은 봐주기, 물타기 수사가 도를 넘은 것"이라며 검찰 수사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전 최고위원은 "검찰은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 액수가) 2억원 미만이라며 이들을 불구속 기소하겠다고 한다"며 "야당 의원들의 경우 5000만원 수수 혐의만으로도 국회에 체포조를 투입한 뒤 구속 영장을 청구했던 검찰이 홍 지사와 이 전 총리에 대해서는 불구속 기소하는 이유를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나머지 6명의 정치인에 대해서는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 서병수 부산시장, 유정복 인천시장 등 나머지 인사들에 대한 수사는 전혀 기미도 보이지 않고 있다"며 엄중하고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검찰이 신속한 수사에 착수하지 않을 경우 "특검을 추진할지 여부를 금명간 판단하겠다"고 강조했다.

 같은당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검찰이 대선자금과 관련해 털끝조차 건드리지 못하고 있다"며 "검찰은 마지막으로 주어진 기회로 생각하고 성역 없이 수사해 국민들의 환호를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항의 방문에는 전 최고위원과 이 원내수석부대표 뿐만 아니라 김관영·이원욱·김민기·진성준·진선미·최민희·김현·신정훈·김기준·임내현·서영교 의원, 박성수 법률지원단장, 강희용 부대변인 등이 함께 했다.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전병헌(왼쪽 네번째) 친박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이완구, 홍준표 봐주기 수사 규탄 및 친박실세 6인방 엄중수사'를 촉구하며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에 앞서 취재진에게 방문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2015.05.26.  taehoonlim@newsis.com

【서울=뉴시스】임태훈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전병헌(왼쪽 네번째) 친박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의원들이 '이완구, 홍준표 봐주기 수사 규탄 및 친박실세 6인방 엄중수사'를 촉구하며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에 앞서 취재진에게 방문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2015.05.26.  [email protected]

 이들 중 전 최고위원과 이 원내수석부대표, 임내현·서영교 의원, 박 법률지원단장과 강 부대변인 등 6명은 김수남 대검 차장검사와 이금로 대검 기획조정부장, 변찬우 대검 강력부장, 안상돈 대검 형사부장 등을 만나 항의 의사를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김 차장검사는 "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나머지 6명에 대해서 열심히 (수사) 하고 있다"며 "수사팀이 나름의 각오를 갖고 지푸라기 하나라도 찾아내겠다는 각오로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차장검사는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 서병수 부산시장, 유정복 인천시장 등 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3명의 소환 여부에 대해선 "수사 상황에 따라 소환 여부를 수사팀이 판단할 것"이라고 답했다.

 홍 지사와 이 전 총리를 불구속 기소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선 "수수 금액, 피의자 관여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불구속 기소하기로 한 것"이라고 했으며, 이들의 기소 시점을 조정하는 것과 관련해선 "꼼수가 절대 아니다. 지금 기소를 하면 공판 과정에서 나머지 6명에 대한 증거관계나 수사기록이 그대로 노출될 우려가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김 차장검사는 수사기록과 관련해 청와대 보고는 전혀 없으며, 법무부 보고는 통상적인 범위 내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정치권 수사에서 여·야 형평을 잃은 수사를 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으며, 수사팀의 독립성도 충분히 보장하고 있다고 답했다.

 앞서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지난 21일 홍 지사와 이 전 총리에 대한 불구속 기소를 발표하면서 리스트에 이름이 오른 나머지 6명에 대한 수사를 계속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

구독
구독
기사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