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당, '연평도 어업지도원 사망' 사건 파장 예의주시

등록 2020.09.24 11:13: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與 지도부, 오늘 오후 국방부 보고 청취

국내 여론 및 남북관계 영향 등 예의주시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09.2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0.09.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윤해리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24일 북방한계선(NLL) 인근 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된 해양수산부 공무원이 북측의 총격으로 숨진 사건과 관련해 언급을 자제하면서 남북관계에 미칠 파장을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아직 당 차원에서 보고를 받은 게 없어서 사실관계와 관련한 정부 보고를 받은 이후 당의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을 아꼈다.

다른 관계자는 "어제(23일) 국회 국방위원회 쪽으로 전화 보고가 있었지만 당시에는 의미 있는 내용은 아니었다. 이런 상황이 발생했고 조사 중이라는 정도의 내용이었고 오늘 상세 보고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국방부로부터 이번 사건에 대한 보고를 청취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사건 경위에 대한 국방부 보고를 듣고 사실관계를 우선 파악한 뒤 향후 국내 여론과 남북관계에 미칠 영향에 대한 분석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복수의 정보당국 관계자에 따르면 해양수산부 소속 어업지도 공무원 A씨(47)는 지난 21일 어업지도선에서 업무를 수행하던 중 실종됐다. 이후 해상에서 표류하던 A씨는 원거리에서 북측의 총격을 받고 숨진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 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열린 협의회에서는 추석 전 7조 8000억원 규모의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세부 집행계획 및 조기 집행 방안을 논의한다. 2020.09.24.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청 협의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날 열린 협의회에서는 추석 전 7조 8000억원 규모의 4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세부 집행계획 및 조기 집행 방안을 논의한다. 2020.09.24. [email protected]

민주당은 이번 사건이 지난 2009년 발생한 금강산 관광객 고(故) 박왕자씨 피격 사망 때처럼 남북관계에 중대 사태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는 분위기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유엔총회 기조연설의 주요 화두로 종전선언을 꺼낸 이후 이번 사건이 알려진 것을 놓고 쏟아지고 있는 야당의 공세에 어떻게 대응할지 부심하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21일 실종 후 23일 알려진 과정도 국방부가 체크를 하고 있고 관계기관 장관회의와 국가안전보장회의(NSC)까지 열리는 상황인 만큼 국방부 보고를 일단 받아보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