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LH 악재 맞은 박영선의 승부수…"민주당에 특검 제안"(종합)

등록 2021.03.12 12:04: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부동산 민감 서울 민심에 타격 우려되자 특검으로 승부수

김태년, 박영선 제안 즉각 수용…"야당과 즉시 협의하겠다"

국민의힘은 '시간끌기용' 의심…주호영 "특검 발족에 몇 달"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선거 사무소에서 열린 '합니다! 박영선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인사말 중 주먹을 쥐어보이고 있다. 2021.03.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선거 사무소에서 열린 '합니다! 박영선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인사말 중 주먹을 쥐어보이고 있다. 2021.03.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정진형 윤해리 기자 =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발 악재를 맞은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12일 승부수를 던졌다.

LH 직원들의 3기 신도시 투기 의혹과 관련해 당에 특검을 공개적으로 제안한 것이다.

박 후보는 이날 서울 종로구 안국빌딩에 위치한 선거캠프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LH 사태와 관련해 "저 박영선은 특검을 정식으로 건의한다"며 "김태년 원내대표의 답을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어제 정부 합동조사단 발표가 있었다. 조사 결과 투기 의심사례가 추가로 확인됐다"며 "참담하지만 그래도 시민들이 신뢰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직을 이용한 부당한 이득은 반드시 몰수하고 과거부터 우리사회 관행처럼 이어온 투기의 고리는 이번 기회에 완전히 절연해야 한다"며 "불공정한 이익 취득은 서민의 꿈을 빼앗고 공정을 허무는 반사회적인 행위다. 단호하게 책임을 묻고 혁신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선거는 투기와 불공정의 고리를 끊는 선거다. 저 박영선은 그 누구보다 이번 사태에 단호하게 대처할 수 있는 사람"이라며 "서울시에서 투기라는 두 글자가 다시는 들리지 않도록 제가 가진 모든 것을 쏟아 붓겠다"고 강조했다.

LH 투기 의혹이 여권 전반에 심대한 타격을 주고 있는 가운데 부동산에 특히 민감한 서울 민심 악화로 이어질 것이 우려되자 상황 반전을 위해 특검 카드를 꺼내든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진행 중인 정부합동조사보다 강도 높은 특검 수사를 통한 진상규명과 투기 근절 의지를 드러내면서 서울 민심에 지지를 호소한 것이다.

실제 한국리서치가 KBS 의뢰로 지난 8~9일 실시한 서울시장 보궐선거 지지율 여론조사(서울 지역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800명 대상,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5%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에 따르면 범야권 단일 후보가 누가 되든 오차범위 안팎에서 박 후보를 앞선 것으로 조사됐다.

박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간 가상 대결에서는 각각 37.0%, 44.9%로 안 후보가 오차범위를 밖에서 앞섰으며 박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간 가상 대결에서는 각각 39.5%, 44.3%를 얻어 오 후보가 오차범위 내에서 앞섰다.

박 후보는 선대위 출범식 뒤 기자들과 만나 "지금 야당은 (여당이) 국회의원 300명 전수조사를 하자니까 민주당부터 하라고 하고 있지 않냐. 제가 보기에 누구부터 한다가 중요한 게 아니다"라며 "찌든 투기와 절연하기 위해서는 이번에 검찰과 경찰이 공조해야 한다. 특검을 해서 확실하게 빨리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선거 사무소에서 열린 '합니다! 박영선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2021.03.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선거 사무소에서 열린 '합니다! 박영선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2021.03.12. [email protected]

이어 "개인정보를 제출하느니 안하느니로 시간끌기를 해서는 안된다. 특히 국회의원의 경우 정보를 충분히 접할 수 있는 위치에 있으니 특검을 통해 깨끗하게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게 좋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이 LH 투기와 관련해 국회의원 300명 전수조사 카드를 꺼내든 가운데 특검 대상에 국회의원도 포함시키자는 의미로 여겨진다.

박 후보는 특검 대상과 관련해 "그것은 국회에서 결정할 일"이라면서도 "시민들이 의심하지 않는 범위를 정해서, 시민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조사와 수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야당을 향해서는 "이것(특검)은 못할 이유가 없다. 지금이 절호의 찬스"며 "찌든 때와 투기에 발목 잡히는 것을 해결하려면 특검을 바로 받으면 된다. 특검은 시간이 얼마 안걸리니 받아서 처리하면 된다"고 했다.

박 후보는 특검 도입 제안이 미리 당과 상의한 것은 아니라고 했지만 김태년 원내대표는 박 후보의 특검 도입 제안을 전격 수용했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특검 도입시 LH 투기 의혹 정국이 장기화될 우려도 있지만 일파만파로 확산되고 있는 이번 사태를 진화하기 위해서는 당 차원에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강력한 의지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당대표 대행을 맡고 있는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중앙선대위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특검을 통해 더 강화된 조사와 수사가 이뤄지고 그런 과정을 통해 국민에게 신뢰를 더 많이 줄 수 있다면 특검을 수용하고 야당과 즉시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박 후보의 특검 도입 주장이 LH 투기의혹 진상규명을 4·7 재보궐선거 이후로 늦추기 위한 시간끌기용 작전이라 보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박 후보의 특검 제안에 "특검 발족에 몇 달이 걸리기 때문에 시간끌기 의도가 있다고 본다"며 "우선 가용한 것을 모두 하고 그것이 부족하면 특검을 해야지 특검 하자고 급한 불을 끄고 시간끌기를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