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이낙연, 기본소득 토론회 '동상이몽'

등록 2021.08.19 06: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재명, '집단 성토대회' 선 긋다가 기본소득 공론화 호재로 작용 판단한 듯

이낙연, 기본소득 허점 파고들 절호의 기회 삼아 반등 계기 마련 기대감

친문계 "기본소득 반대가 특정 후보 지지로 연결돼야 한다는 건 논리 비약"

이상민 당 선관위원장 "후보 요청 있으면 토론회 개최 적극 검토하겠다"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17일 오후 서울 상암동 동아디지털미디어센터(DDMC)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선 후보 토론회에 앞서 후보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박용진, 정세균, 이낙연 후보. 2021.08.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17일 오후 서울 상암동 동아디지털미디어센터(DDMC)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선 후보 토론회에 앞서 후보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박용진, 정세균, 이낙연 후보. 2021.08.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이 특정 캠프에 참여하고 있지 않는 친문계 의원들이 요구한 기본소득 토론회를 두고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가 동상이몽에 빠진 모양새다. 이 지사 측이 조건부 동의 입장을 내놓아 토론회 성사 기대감이 높아졌다. 하지만 이 지사 측과 다른 대선 주자 간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토론회 성사 여부는 여전히 낙관할 수 없다.

토론회를 '반(反)이재명 집단행동'으로 치부하면서 휘말리지 않겠다던 이 지사 측은 황교익 경기관광공사 사장 내정자 논란 이후 입장으로 선회했다. 특정 후보와 연계를 의심하면서도 토론회를 타 후보 동의를 조건부로 수용한 것은 대표 브랜드인 기본소득을 부각해 황 내정자 논란을 전환하려는 의도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 캠프 선거대책위원장인 우원식 의원은 18일 페이스북에 "다른 후보들이 동의한다면 기본소득 토론회를 마다할 이유가 없다"며 "경선 후보 간 토론이건, 각 캠프 소속의 의원이나 전문가의 토론이건, 열린캠프는 어떤 정책 토론도 환영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정말 생산적인 자리가 되기 위해서는 후보들이 직접 방송에서 토론하면 좋겠다"며 "당 경선 후보의 방송토론 기회가 아직 많이 남아 있어서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후보들이 동의하고 당 선관위가 주최한다면 얼마든지 수용하겠다"고 언급했다.

다만 친문계에 대한 불만도 드러냈다. 이 지사 측은 예정된 토론회 일정 안에서 충분히 기본소득 등에 대한 토론이 가능하다면서 '이재명 비토 성향'이 강한 친문계의 집단 행동에 다른 의도가 있다는 시선을 감추지 않아 왔다.

우 의원은 "토론을 제안하신 의원들께 아쉬움이 있다"며 "토론을 하자면서도 그 시작도 전에 기본소득 제도를 위험한 정책이라고 단정했다. 특정 후보와 연계된 제안이 아니라면, 더 열린 생각으로 제안해주셨다면 진정성이 돋보였을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 지사 캠프 전략 담당인 민형배 의원도 같은날 페이스북에 "스무 명 의원에게 솔직하게 말한다. 그냥 특정 후보 캠프에 합류해 소신껏 그 후보의 당선을 도우라"며 "기본소득 성토대회를 열어도 좋고, 이재명을 반대해도 좋으니, 그냥 그렇게 하라. 그것이 당당한 길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친문, 혹은 민주주의4.0 같은 공적가치를 모호하게 차용하는 건 반칙이다. 어느 캠프에도 소속돼 있지 않다며 속내를 감추고 '중립'과 '객관성'을 갖춘 것처럼 말하는 것은 일종의 위선"이라며 "친문과 민주주의4.0의 이름으로 당원과 국민들의 합리적 선택을 방해하는 행동은 볼썽 사납다"고 공격했다.

반면 이 전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박용진 의원 등은 기본소득의 맹점을 공격해 지지율을 끌어올릴 수 있는 토론회에 대해 환영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더 나아가 이 전 대표 측에서는 토론회 개최 요구를 당 주류인 친문계의 의중이 이 전 대표를 향하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하려는 움직임도 엿보인다.

이 전 대표 캠프 선대위원장인 설훈 의원은 18일 "어떤 주제와 형식의 토론회든 정책 논쟁을 적극 환영한다"는 입장문을 내놨다.

그는 "민주당과 민주 정부는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으로 이어지면서 어렵게 포용국가라는 복지국가의 틀을 만들어왔다"며 "기본소득은 이러한 민주당 복지정책의 기본 방향을 바꿀 수도 있는 중요한 사안이므로 깊이 있고 치열한 토론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16일 친문계의 토론회 요구와 관련해 페이스북에 "기본소득론에 대한 우려에 동의한다. 그 길에 저도 함께하겠다"며 "세계 어느 나라도 채택하지 않은 제도, 선거 공약으로 제시해 국가 정책까지 가는 것은 위험하다는 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고 즉각 화답한 바 있다.

이 전 대표는 친문계 의원들과 검찰개혁, 정치개혁, 기본소득 등과 관련해 별도 토론회를 여는 등 접촉면을 넓혀가고 있다. 이 전 대표 측에서는 토론회가 친문계 의원들의 지지선언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하는 눈치다.

친문 직계 후보가 없는 상황에서 중립을 선언하고 관망하던 친문계 의원 20명의 합류는 범친문인 이 전 대표에게 '친문 대표 선수'라는 명분을 제공, 이 지사에 대해 여전히 거부감을 갖고 있는 친문 지지층의 집결을 기대할 수 있어서다.

친문계는 이 지사 측의 타 후보 연계 주장에 일단 선을 긋는 모양새다.

친문계인 신동근 의원은 18일 페이스북에 "그냥 당당하게 특정 후보를 지지해라 말한다"며 "기본소득 반대한다는 것이 바로 특정 후보 지지로 연결돼야 한다는 것은 논리의 비약이다. 지금 후보 중 기본소득에 문제의식을 갖고 있는 후보가 단 한 명이라면 그리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재명 지사를 반대하기 위해서 기본소득을 반대한다는 주장은 황당무계하다. 기본소득을 반대하기 때문에 이 지사를 지지할 수 없는 것"이라며 "기본소득에 대한 문제제기에 친문 프레임을 씌우는 것이야말로 역으로 호가호위하는 것은 아닌지 돌아보기 바란다"고 했다.

한편, 이상민 민주당 선거관리위원장은 뉴시스와 전화통화에서 "후보들의 (기본소득 토론회) 요청이 있으면 적극 검토하겠다"며 "희망하는 후보들만 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