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is

  •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문체부 1차관 김현환·2차관 오영우…文대통령, 8명 차관급 인선(2보)

등록 2021.12.03 11:26:39수정 2021.12.03 13:31: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사내용 요약

농림부 차관 김종훈·소방청장 이흥교·농촌진흥청장 박병홍
해경청장 정봉훈·원안위원장 유국희·민주평통 사무처장 김창수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김태규 김성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에 김현환 현 기획조정실장을 승진 발탁했다. 2차관에는 오영우 현 제1차관을 수평 이동했다.

또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에 김종훈 현 기획조정실장을, 소방청장엔 이흥교 부산 소방재난본부장을, 농촌진흥청장에 박병홍 농림축산식품부 차관보를 각각 내정했다.

아울러 해양경찰청장엔 정봉훈 현 차장을,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엔 유국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중앙과학관장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엔 김창수 국가안보실 통일정책비서관을 각각 발탁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8명의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청와대 브리핑에서 밝혔다.
김현환 문체부 1차관은 전남 순천고를 거쳐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했다. 일본 싸이타마 대학에서 정책학으로 석사 학위를, 경희대 호텔관광경영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각각 받았다.

행정고시 73회로 관직에 입문한 김 차관은 문체부에서 관광정책국장, 콘텐츠정책국장을 거쳐 기획조정실장을 역임했다.

오영우 문체부 2차관은 서대전고를 거쳐 서울대 지리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오레곤대에서 예술경영학으로 석사 학위를, 고려대에서 정보경영공학으로 박사 학위를 각각 받았다.

행정고시 34회 출신의 오 차관은 문체부 해외문화홍보원장, 체육국장, 기조실장을 거쳐 1차관을 역임했다.

김종훈 농식품부 차관은 전라고와 한양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동 대학원에서 공공정책학원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행시 36회로 관직에 입문한 뒤 농식품부에서 농업정책국장, 식량정책관, 차관보를 거쳐 현재 기조실장을 역임 중이다.

이흥교 소방청장은 방송통신대 행정학과를 졸업한 뒤 강원대에서 소방방재공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강원 소방본부장, 소방청 기획조정관과 차장을 거쳐 부산 소방재난본부장을 역임했다.

정봉훈 해양경찰청장은 전남 여수고와 한국해양대 항해학과를 졸업했다. 동대학원에서 해양경찰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해양수산부 해양경찰정책관, 해양경찰청 경비국장, 서해지방해양경찰청장을 거쳐 현재 해양경찰청차장을 역임했다.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은 충주고를 거쳐 서울대 원자핵공학과를 졸업했다. 한국과학기술원에서 핵공학으로 석사를, 세종대에서 기후변화정책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안전정책국장과 기획조정관을 역임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 옮겨 대변인을 거쳐 국립중앙과학관장을 역임했다.

김창수 민주평통 사무처장은 광주동신고를 거쳐 고려대 철학과를 졸업했다. 동국대에서 북한학으로 박사 과정을수료했다.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정책실장, 코리아연구원장, 통일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사무처장을 지냈으다. 문재인 청와대에서 국가안보실 통일정책비서관을 지냈다.


◎공감언론 뉴시스 kyustar@newsis.com, ksj87@newsis.com

많이 본 기사

이 시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