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100만 디지털 인재 키운다'…인수위, 초중등 SW·AI 교육 필수화

등록 2022.04.26 10:56: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재 조기 발굴…대학 첨단학과 신·증설

취업에 활용 가능한 '디지털 배지' 도입

재직자·비전공자 대상 융합과정 등 제공

[서울=뉴시스] 인수위사진기자단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2022.04.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인수위사진기자단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2022.04.1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고은결 김승민 기자 =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디지털 인재 양성을 위해 초·중등 교육 과정에 소프트웨어(SW)와 인공지능(AI) 교육을 포함하고, 대학 내 관련 학과 신·증설을 추진한다.

김기흥 인수위 부대변인은 26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디지털 100만 인재 양성을 위해 이같은 과제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대변인은 "디지털 인재를 제대로 양성하기 위해서는 전문기술 능력을 갖춘 인재뿐 아니라, 국민 누구나가 원하는 수준의 디지털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인수위는 초·중등 교육 과정에서 SW·AI 교육 필수화를 검토한다. 이를 위해 디지털 소양교육을 위한 초·중등 교육과정 개편, 교대·사대 AI 교육과정 신설을 통한 교원 역량 강화 등을 지원한다.

다만 이같은 필수 교육이 대학교 입시와 직결된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김 부대변인은 "(초·중등 SW·AI 교육) 필수화라는 게 꼭 대입 입시와 직결되는 부분은 아니다"라며 "대입 입시까지는 생각하고 있지 않고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AI 능력 개발에서 교육과 교육 외, 민간과 기업이 충분히 어우러져 어떤 커리큘럼과 로드맵을 가지고 할지 고민하는 단계"라고 덧붙였다.

인수위는 아울러 대학(원) 내 SW·AI 등 첨단학과 신·증설을 통한 전공생 배출 확대를 추진한다. 대학 내 산업·기업 현장 친화적인 교육과정 운영도 확대한다. SW·AI 영재고·마이스터고 등을 통한 우수 인재 조기 발굴에도 나선다.

김 부대변인은 "수도권은 정원 문제로 갑자기 특정 학과 신설이 쉽지 않다"면서도 "교육부에서 (첨단 신기술 분야) 21개 학과에 대해서는 (입학정원을 늘릴 수 있도록) 고시를 하고 있는데 충원이 되지 않는 학과 인원을 반도체나 메타버스, SW, AI 학과쪽에서 인원을 늘리는 방향으로 운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수위는 '디지털 배지' 시스템을 도입해 다양한 디지털 학습경험도 인정한다는 계획이다. 디지털 배지란 학교 안팎에서 이뤄지는 다양한 디지털 교육과 경험을 인증하고, 관리해 그 결과를 취업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김 부대변인은 "한 예로 삼성 소프트웨어에서 어떤 교육을 이수하고 나면 배지를 준다고 했을 때 대학은 학점으로 인정하는 디지털 배지 시스템을 검토하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디지털 집중 교육을 위해 대학 내 '디지털 부트캠프' 설치도 검토한다. 정부와 기업이 함께 하는 디지털 인재 얼라이언스(협의체)를 구성해 디지털 교육과 디지털 배지 활용기관도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재직자·비전공자 대상의 SW·AI 융합과정, 디지털 직무 전환 교육 등도 제공한다.

이 밖에 인수위는 모든 국민에 차별 없는 디지털 교육으로 디지털 교육격차를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전국에 디지털문제해결 센터를 설치하고, 교육소외지역에 디지털 체험교육을 제공한다. 전 국민이 활용할 수 있는 AI 학습프로그램도 개발해 보급한다.

김 부대변인은 "향후 인수위 과학기술교육분과는 남은 기간에 디지털 100만 인재양성을 위한 정책과제를 발굴하고 국정과제에 반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