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 경기 찾아 '지역화폐' 조명…"민생 예산 찾을 것"

등록 2022.09.26 11:51:33수정 2022.09.26 12:58:4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기 지역 현장 예산정책협의회 진행

이재명 "지역화폐 큰 암초"…정부 지적

박홍근, 민생 예산 등 강조…"당력 집중"

지역화폐 외 GTX, 노후 신도시 등 언급

[수원=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동연 경기도지사 등 참석자들이 26일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09.26. photo@newsis.com

[수원=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동연 경기도지사 등 참석자들이 26일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경기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2.09.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심동준 홍연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26일 경기도를 찾아 지역화폐, GTX 등 지역 사업을 강조하면서 민생 예산 확보를 강조했다. 여야 정책 대결 국면 속에서 지역 지지 기반 확대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도청에서 열린 현장 경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경기도에서 길이 열리면 대한민국도 길이 열린다"며 "정부에서 하기 어려운 정책도 도 차원에서 해보고 확산해 나가면 좋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경기 지사 시절 '기본소득'에 관심을 갖고 정책을 추진했다는 점을 언급하고 "가장 심각한 문제인 지방 소멸, 농촌 소멸 문제에 대한 작은 하나의 대안, 대책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라고 했다.

아울러 "지역화폐 정책이 정부에 의해 큰 암초를 만난 것 같다", "청년 지원 정책 등도 정부의 대대적 예산 삭감과 맞닥뜨렸다"며 "경기도가 추진하는 많은 정책이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게 대책을 강구하고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지난주 민주당이 이른바 초부자 감세 저지를 당론으로 채택했단 점을 상기하고 "지역화폐 예산을 다시 살려 민생에 보탬이 되게 한다거나 GTX를 통해 해묵은 경기 교통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또 "1기 신도시 재정비와 관련해서도 정부가 오락가락 행보를 하는데, 필요한 예산 입법으로 적극 뒷받침하겠다"며 "책임 있는 정당으로 발돋움 할 수 있게 모든 당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정식 사무총장은 "윤석열 정부 들어 팽개치고 삭감한 민생예산을 반드시 찾아올 수 있게 하겠다"면서 "경기에서 시작한 지역화폐 예산을 꼭 복구할 수 있도록 할 것", "어르신 일자리도 꼼꼼히 챙기겠다"고 했다.

나아가 "첨단 산업벨트 구축·육성 과제들, GTX 플러스 조기 추진, 도시 재생과 노후 신도시 특별법 등 여러 과제가 있는데 성과 있고 의미 있는 결실로 이어질 수 있게 중앙당이 최선을 다해 함께할 것"이라고 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인 우원식 의원은 "이번 예산안 특징은 긴축과 재벌 감세를 위해 민생을 희생시켰다는 점"이라며 지역화폐 예산 삭감 등을 지적하고 "반민생 정책이라 꼭 막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더불어 "지역화폐나 민생예산 뿐 아니라 지역 불균형 문제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며 균형 발전 예산을 거론하고 구체적으로 2기 GTX 추가 노선, 접경지 발전 개혁 등을 언급했다.

이날 김동연 경기 지사는 현 상황을 위기로 진단하고 "경제와 민생 위기이기도 하지만 리더십 위기, 정치 위기일지도 모른다"며 "민생 문제에 있어선 민주당이 치열하게 고민하는 정당이 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나아가 "법안, 예산에 대해 합리적, 대승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건 대화와 타협으로 수용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당 정책 관련 내용은 분명히 중심을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고 국가적 과제는 선제적, 주도적으로 해 나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외 임종성 경기도당 위원장은 대통령실 예산 증액과 이른바 부자 감세를 지적하고 "양극화를 완화하려는 세계적 추세에도 역행하고 시대적 과제에도 뒤떨어지는 발상을 막무가내로 강행한다"며 정부여당을 비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