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is

  •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찬욱 '헤어질 결심', '제58회 대종상영화제' 주인공

등록 2022.12.10 00:34: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사내용 요약

작품상·남우주연상·각본상 등 3관왕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헤어질 결심' 박찬욱 감독 음성 메시지 전달 장면. 2022.12.09. (사진 = 대종상 영화제 사무국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박찬욱 감독의 영화 '헤어질 결심'이 '제58회 대종상영화제'에서 주인공이 됐다.

'헤어질 결심'은 9일 오후 서울 광진구 건국대학교 새천년홀에서 열린 이번 시상식에서 작품상과 함께 남우주연상(박해일)각본상(박찬욱·정서경)을 받았다.

현재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새 작품을 촬영 중인 박 감독은 음성을 통해 "오랜만에 정상화된 후 첫 대종상이라 영광스럽고 잊지 못할 소중한 기억으로 남을 것 같다. 누구보다도 박해일, 탕웨이 두 배우 얼굴이 먼저 떠오르고 그 밖에 많은 배우들, 스태프들, 보고 싶다. 이 영광을 그들과 함께 보내고 싶고 작품 무사히 마치고 귀국해서 다 함께 만나는 자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해일은 남우주연상을 받은 뒤 "배우로서 영화를 대할 때 호기심이 가장 큰 동력이었다. 앞으로도 그 호기심을 잃지 않고 투박하게 실패하더라도 계속 나아가겠다"고 다짐했다.

감독상은 '킹메이커'의 변성현 감독에게 돌아갔다. 여우주연상은 '인생은 아름다워'의 염정아가 받았다. 남우조연상은 '한산: 용의 출현'의 변요한, 여우조연상은 '공조2'의 임윤아가 수상했다.

또 신인여우상은 '불도저에 탄 소녀'의 김혜윤, 신인남우상은 '장르만 로맨스'의 무진성, 신인감독상은 '불도저에 탄 소녀'의 박이웅이 받았다.

이와 함께 혈액암으로 투병 중인 '국민 배우' 안성기에게 공로상이 돌아갔다.

이날 레드카펫에는 배우 이순재, 최정운, 성혜민, 양동근, 임지연, 옹성우, 박재찬, 오나라, 김혜윤, 무진성, 조윤서, 박소담, 박지환, 변요한, 배종옥, 박해일, 이병헌, 염정아, 김한민 감독, 대종상영화제 조직위원장 이장호, 협회장 양윤호, 위원장 박기용 등이 참석했다.

시상식 사회는 팝 칼럼니스트 출신 김태훈, 허핑턴포스트 편집장 강나연이 맡았다. 케이블채널 ENA에서 생중계됐으며 ENA 유튜브 채널과 대종상 트위터 계정으로도 함께 송출됐다.

한국영화인총연합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가 후원한 이번 시상식은 작년 10월1일부터 올해 9월31일까지 개봉된 253편이 후보에 올랐다. 약 1만개의 대종상 NFT 발행을 통해 대종상 국민심사단을 선정했다. 투표는 전문심사단과 1:1 비율로 반영했다. 뉴웨이브 부분을 뺀 공동수상을 폐지했다.

다음은 대종상영화제 전체 수상자(작)
▲작품상=헤어질 결심
▲감독상=변성현('킹메이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헤어질 결심' 정서경 작가. 2022.12.09. (사진 = 대종상 영화제 사무국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여우주연상=염정아('인생은 아름다워')
▲남우주연상=박해일('헤어질 결심')
▲여우조연상=임윤아('공조2')
▲남우조연상=변요한('한산: 용의 출현')
▲신인여우상=김혜윤('불도저에 탄 소녀')
▲신인남우상=무진성('장르만 로맨스')
▲신인감독상=박이웅('불도저에 탄 소녀')
▲공로상=안성기
▲각본상=박찬욱/정서경('헤어질 결심')
▲뉴웨이브상 여우=박세완('육사오')/조윤서('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음악상=김준석('인생은 아름다워')
▲미술상=류성희/이하준('외계+인 1부')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킹메이커' 변성현 감독. 2022.12.09. (사진 = 대종상 영화제 사무국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뉴웨이브상 남우=옹성우('인생은 아름다워')/박재찬('시맨틱 에러: 더 무비')
▲촬영상=주성림('범죄도시2')
▲시각효과상=제갈승('외계+인 1부')
▲피플스 어워드 여우=오나라('장르만 로맨스')
▲조명상=이성환('헌트')
▲의상상=권유진/임승희('한산: 용의 출현')
▲편집상=김선민('범죄도시2')
▲피플스 어워드 남우=박지환('범죄도시2')
▲다큐멘터리상=이일하('모어')
▲시리즈영화 감독상=이주영('안나-감독판')
▲대종이 주목한 시선상=신수원('오마주')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

많이 본 기사

이 시간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