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토부·코레일·철도공단, '철도안전 개선방안' 연구용역 발주

등록 2022.12.21 20:03: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용역금액 20억원, 5개월간 연구용역 진행

1월11일까지 용역 수행자 선정한 후 추진

[의왕=뉴시스] 김종택 기자 = 수도권 철도물류 중심역인 오봉역에서 작업자 사망사고 발생으로 인한 시멘트 운반 열차들의 운행이 중단된 8일 오후 경기도 의왕시 오봉역 인근 선로에 시멘트 열차가 멈춰서 있다. 수도권 시멘트 출하량의 40%를 소화하는 오봉역의 사고 여파로 수도권 건설 현장들의 시멘트 수급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2022.11.08. jtk@newsis.com

[의왕=뉴시스] 김종택 기자 = 수도권 철도물류 중심역인 오봉역에서 작업자 사망사고 발생으로 인한 시멘트 운반 열차들의 운행이 중단된 8일 오후 경기도 의왕시 오봉역 인근 선로에 시멘트 열차가 멈춰서 있다. 수도권 시멘트 출하량의 40%를 소화하는 오봉역의 사고 여파로 수도권 건설 현장들의 시멘트 수급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2022.11.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고가혜 기자 = 국토교통부가 철도 안전체계를 심층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컨설팅 용역을 발주했다.

국토부는 지난 9월 밝힌 '공공기관 혁신방안(철도공사)'의 후속조치로 '철도안전체계 심층진단 및 개선방안 연구'의 용역을 21일 발주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용역은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국가철도공단 공동 발주로 진행되며, 용역 금액은 20억원, 기간은 계약일로부터 5개월이다.

이번 컨설팅 용역은 철도 정책, 건설, 운영을 담당하는 철도 관련 기관이 안전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시행하는 첫 용역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며, 객관적인 관점에서 철도안전체계를 진단할 수 있도록 국제 컨설팅 기관도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컨설팅 용역에서는 최근 철도사고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관제 및 시설유지보수 등 국가 위탁사무의 관리미흡에 대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코레일에 위탁하고 있는 국가사무를 집중 진단할 계획이다.

먼저 국내외 철도안전 관련 정책, 제도 등 철도안전체계와 기관간 역할 분담 구조를 분석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국가 사무인 국내 철도교통 관제 및 시설유지보수 분야의 성과와 문제점을 진단할 예정이다.

또 국내 철도운영 상황, 해외 선진 사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철도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관제 및 시설유지보수 등 업무체계의 최적 대안과 이행방안을 제시한다.

지난 19일 조달청 나라장터에 입찰공고된 컨설팅 용역은 2023년 1월11일까지 입찰기간, 제안서 평가 등의 과정을 거쳐 용역 수행자를 최종 선정하고, 내년 1월에 착수하여 6월까지 본격적으로 컨설팅을 추진하게 된다.

정채교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철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철도안전체계를 원점에서 재검토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컨설팅 용역을 성실히 추진할 계획"이라며 "컨설팅을 통해 철도 종사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합리적인 철도안전 개선방안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