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용진 "유시민도 조수진에 배지 그냥 주었다 하더라"

등록 2024.03.19 11:11:06수정 2024.03.19 13:58: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전국 권리당원 70% 반영에 "해도해도 너무한 경선"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서울 국회 소통관에서 '강북을 전략 경선' 관련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이날 박 의원은 서울 강북을 전략 경선 참여 뜻을 밝혔다. (공동취재) 2024.03.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조성봉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서울 국회 소통관에서 '강북을 전략 경선' 관련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 이날 박 의원은 서울 강북을 전략 경선 참여 뜻을 밝혔다. (공동취재) 2024.03.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9일  서울 강북을 후보 재경선 상대인 조수진 변호사를 향해 "선당후사적 이유로 사퇴하려면 조수진 후보가 물러나야 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라디오 '전종철의 전격시사'에 출연해 조수진 변호사가 '진정한 바보가 돼 달라'고 언급한 데 대해 "해도 해도 너무하다. 다 참고 견디고 인내하는 사람을 이렇게까지 조롱하실 필요는 없지 않으냐"며 "민변(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에서 인권 변론을 했다는데 약한 사람, 구석에 몰린 사람에게 그렇게 말하는 건 예의가 아니"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저한테 선당후사를 이유로 사퇴를 요구하는 거라면 가장 간편하게 하실 수 있는 건 조수진 후보 사퇴"라고 직격했다.

박 의원은 이번 재경선 방식이 당헌·당규에 기반하지 않는다며 불공정하다고 재차 지적했다. 민주당 경선은 당헌에 따라 여론조사가 들어가는 국민참여경선을 하는 게 원칙인데 이를 어기고 권리당원 투표로만 진행된다는 것이다. 또 현역 의원 평가에서 하위 10%에 든 박 의원은 재경선에서도 득표의 30% 감산이 적용되는 반면 조 후보는 '여성 신인' 가점 25%를 받는다

그는 "어제 조수진 후보랑 같이 '알릴레오' 방송하셨던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방송에서 '조수진 후보는 배지를 그냥 주었다' 이렇게 발언했다는 보도를 봤다"며 "이번 경선 구조가 박용진에게 극도로 불리한 선거인지를 그쪽 분들도 잘 아신다는 거다"고 항변했다.

이어 이번 강북을 재경선에서 전국 권리당원 70%, 강북을 권리당원 30% 투표가 적용되는 점 등을 거론하며 "해도 해도 너무한 경선에 보다 보다 너무한 규칙으로 지금 일이 진행되고 있다"며 "100가지가 다 불리한 경선을 치르는 건 민주당의 원칙과 공정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오늘 봉하(마을)에 가려고 한다"며 "바보 정치인이라고 불렸던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에 참배도 하고 지금 제가 잘하고 있는 건지, 민주당은 잘하고 있는 건지 한번 여쭤볼 생각이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